도선료는 대략 얼마나 하나요?



선박이 도선구역에 입항하게 되면, 강제도선면제증을 발급받지 않은 대부분의 선박은 도선법에 따라 강제도선 대상이 된다. 이때 도선사가 승선하게 되며 도선사에게 도선료와 도선선료를 지급하게 되는데, 기본료와 할증료 대기료 취소비용 등등 궁금하신 분이 계실것 같아 자료를 공유하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최저 도선료는 얼마인가?

도선료는 기본요금에 톤수에 따른 가산금액과 여러가지 할증금액이 더해져서 계산되는데, 1회 도선료가 27만원 미만의 경우, 27만원의 최저 도선료를 적용한다고 되어있다. 그런데 웬만해서는 최저 도선료 이상이 될 것이다.

도선료 기본요금 또한 항만 특성에 따라, 도선점에서부터 부두까지 거리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제일 기준이 되는 부산항(북항/신항)과 평택(당진항)1만톤 선박(DRAFT 8미터)의 입항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도선 기본요금은 얼마인가?

  1. 부산항(북항) : 69890원 + 초과료 1천톤 이상시 1천톤 당 기본료 10% 가산(9천톤 초과로 기본요금의 90%가산) + 흘수 3미터 초과 선박은 30CM당 기본료 10% 가산(5미터 초과로 기본요금의 170% 가산) = 기본요금 + 초과료(기본요금의 260%) = 251604원
  2. 부산항(신항) : 156410원 + 초과료 (톤수 90% 가산 + 흘수 170% 가산) = 563076원
  3. 평택(당진항) : 138100원 + 초과료 (톤수 90% 가산 + 흘수 170% 가산) = 497160원
  4. 군산항 및 동해항은 톤수 초과료의 기준이 500톤이다. 9천톤 초과시 180% 초과료가 발생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선박의 입출항이 많지 않기에, 초과요금을 올려서 수익을 보전해 주는 것이 아닌가 추측할 수 있겠다.

위와 같이 기본요금에 톤수 및 흘수에 따른 초과료가 가산되어 정해지며, 추가적인 할증이 더해지지 않고 27만원 이하의 도선료가 계산된다면, 최저 요금 27만원을 적용 받는다. 부산(북항)의 경우 입항/출항시 1시간 이내로 비교적 짧은 스케줄로, 타 도선구 보다 많은 횟수의 도선이 가능하여 비교적 낮은 도선료를 커버 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대형선을 도선하게 된다면 타 도선구보다 수익이 월등히 높아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도선료의 할증 규정은?

  1. 2인이상 공동 도선시 50% 할증
  2. 야간 도선시 50% 할증
  3. 공휴일 도선시 30% 할증
  4. 공휴일+야간 도선시 50% 할증으로 한다.
  5. 위험물 적재선박 도선시 20% 할증
  6. 선거에 입출항시 항내이동요금의 50% 가산
  7. 안벽에 접이안시 항내이동요금의 30% 가산
  8. 여건할증료(수심,여유폭,양방향통항의 위험이 큰 경우) 10~150% 할증

위와 같이 공휴일+야간에 도선 이용시, 도선료는 도선요금의 50%가 할증되어 150% 요금이 책정된다. 부산항(북항)은 38만원, 부산항(신항)은 84만원, 평택(당진항)은 74만원이 되겠다. 부산(북항)의 경우 하루 8회 도선시 304만원, 부산(신항)의 경우 하루 4회 도선시 336만원, 평택(당진항)의 경우 하루 5회 도선시 370만원의 매출이 발생 될 수 있겠다.

할증을 최대로 넣은 경우에는 월간 15일 근무시 최소 4천만원 이상의 매출은 가능할 것이며, 대형선을 도선하게 되면 초과료와 여건할증료 등으로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여 매출이 급상승 할 수도 있겠다.

도선 대기료 및 취소비용

  1. 시간당 9만원 , 부산항의 경우 30분당 9만원 대기료 발생
  2. 취소료는 도선료의 30%
  3. 도선시간 4회 이상 변경시, 도선료의 30%
  4. 2시간 이내 긴급도선 요청시, 도선료의 30%

도선선료 기본요금?

  1. 3마일 이하 : 71580원
  2. 3마일 초과 : 1마일당 7080원 추가
  3. 부산항(가덕도선점-신항) : 52만8990원
  4. 평택항(입파도선점-정계지) : 27만3500원
  5. 제주항(애월도선점) : 159만7240원

도선선료가 왕복인지 모르겠으나, 도선료 만큼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선선료 할증요금?

  1. 공휴일 30% 할증
  2. 야간 50% 할증
  3. 공휴일 야간시 50%할증으로 한다.

1만톤, 흘수 8미터 컨테이너선박이 야간에 부산신항 입항시 도선료와 도선선료는?

  1. 도선료 56만원에 야간할증 50%로 84만원.
  2. 도선선료 52만원에 야간할증 50% 78만원.
  3. 입항시 도선료와 도선선료로 162만원 발생됨.

10만톤, 흘수 15미터 초대형 컨테이너선박이 야간에 부산신항에 입항시 도선료와 도선선료는?

  1. 도선 기본료 : 156410원
  2. 도선 초과료(톤수) : 9만9천톤 초과로 기본료의 990% 가산 = 1548459원
  3. 도선 초과료(흘수) : 12미터 초과로 기본료의 400% 가산 = 625640원
  4. 도선료 총액 : 2330509원
  5. 야간할증 50% : 349만 5763원
  6. 도선선료 52만8990원 야간 50% 할증 : 79만원
  7. 도선료 + 도선선료 총액 : 429만원

야간에 초대형선만 4척 도선을 한다면, 하루에 선장 월급 이상인 1400만원의 매출을 올릴 수도 있는 최고의 직업이 아닌가 생각된다. 도선사를 꿈꾸고 계신 분들은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하루하루 정진해 나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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