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은 단순하게 선체(HULL PART)와 구조물(아웃피팅, OUTFITTING)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선박의 구조물 관련 용어를 설명 하자니 너무 방대하여 초임 사관 또는 외부인이 선박에 올라가면 만나게 되는 구조물에 대해서 먼저 설명하고자 한다. 혹시 추가적으로 궁금한 용어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갱웨이(GANGWAY)
GANGWAY, 어코모데이션라다 ACCOMMODATION LADDER, 현문, 현문사다리라고 부르며, 외부에서 선박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말한다. 그런데 선박의 방향타인 러더(RUDDER)를 라다로 부르는 경우도 있으니, 확실히 해 둘 필요가 있겠다.
페쎄지(PASSAGE)
PASSAGE는 구조물 사이에 사람이 지나다닐 수 있는 통로를 말하며 통상적으로 양현 선외측 난간 옆으로 PASSAGE WAY가 설정되어 있다.
거주구역(ACCOMMODATION)
ACCOMMODATION은 선원들이 생활하는 구역을 말하며, 상대적으로 밝은색 계열의 페인트가 칠해진 곳이다. 선박에서 제일 높은 곳까지 이어진 구조물이 거주구역이다.
스태어웨이(STAIR WAY)
STAIR WAY, 스태어웨이는 계단을 말하며 거주구역 내부와 외부의 계단으로 구분된다.
워터타이트도어(WATERTIGHT DOOR)
WATERTIGHT DOOR, 워터타이트도어는 수밀문을 말하며, 선박이 침수 되더라도 외부의 물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설계된 출입문을 말한다. 워터타이트도어의 힌지나 고무패킹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 하여야 하며, GAS를 이용한 수밀 테스트도 필요하다.
웨더타이트도어(WEATHERTIGHT DOOR)
WEATHERTIGHT DOOR, 웨더타이트도어는 워터타이트도어처럼 완벽한 수밀 까지는 되지 않더라도, 빗물이나 파도 등이 들어오지 않도록 고무 패킹이 처리된 문을 말한다.
해치(HATCH)
HATCH, 해치는 선박에서 해수나 빗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잠글 수 있는 문을 통칭한다. 우주선의 문들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겠다.
스몰 해치(SMALL HATCH)
SMALL HATCH, 스몰 해치는 말 그대로 작은 문을 말한다. 주로 우주선이나 잠수함 처럼 위로 들어 올려서 열 수 있고 사람만 겨우 통과 가능한 작은 문을 말한다. SMALL ACCESS HATCH 라고 사용 하기도 한다.
해치코밍(HATCH COAMING)
HATCH COAMING, 해치코밍은 화물창의 해치커버를 지지하는 끝단의 구조물을 말한다. 갑판의 해수나 빗물이 화물창으로 들어가지 않고, 작업자가 화물창 안으로 쉽게 빠지지 않을 정도인 1.5미터 내외의 높이로 설계된다.
해치코밍탑(HATCH COAMING TOP)
HATCH COAMING TOP, 해치코밍탑은 해치커버와 해치코밍이 닿는 부분을 말하며, 해치코밍의 최상부이다.
해치커버(HATCH COVER)
HATCH COVER, 해치커버는 화물창의 화물을 보호하기 위한 덮개이며, 수밀이 되어야 하므로, 해치코밍과 닿는 부분은 단단한 고무 패킹이 삽입되어 있다. 제너럴카고쉽, 벌크선, 컨테이너선에 주로 설치되어 있다.
베어링패드(BEARING PAD)
BEARING PAD는 해치커버가 해치코밍과 직접 맞닿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완충제이며, SIM PLATE를 추가하여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주로 PONTOON TYPE의 해치커버가 설치된 벌크선이나 컨테이너선에서 볼 수 있다.
레스트패드(REST PAD)
REST PAD는 BEARING PAD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해치코밍탑에 용접되어진 완충형 STEEL PLATE이다.
크로스데크(CROSS DECK)
CROSS DECK는 화물창과 화물창 사이의 사람이 지나다닐 수 있는 통로를 말한다. 컨테이너선의 경우 데크 상단으로 화물을 최대한 많이 적재하기 위해 그 폭이 매우 좁다. 반면에 벌크선의 경우에는 화물창의 해치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크로스데크가 넓게 설계되어있다.
크로스데크터널(CROSS DECK TUNNEL)
CROSS DECK TUNNEL은 화물창과 화물창 사이의 통로인 CROSS DECK아래의 터널로, 주로 컨테이너선의 경우 크로스데크 하부 터널에 설치된 발라스트탱크 사운딩 파이프, 발라스트탱크 에어벤트 파이프, 카고홀드 빌지 사운딩파이프, 리퍼컨테이너 리셉터클 등을 화물고박장치나 파도로 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리셉터클(RECEPTACLE)
RECEPTACLE, 리셉터클은 쉽게 말해서 전기 콘센트이며, 컨테이너선의 경우 전원이 들어가는 냉동컨테이너를 선적하고, 일정 온도 유지를 위해 전기를 공급해 줘야하는데, 주로 440V 냉동컨테이너의 전원 공급 콘센트를 말한다.
라이프보트데빗(LIFEBOAT DAVIT)
LIFEBOAT DAVIT, 라이프보트데빗은 동력장치와 와이어를 연결하여 구명정을 고정하거나, 내리고 올릴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다. 매월 주기적으로 작동 테스트와 교육을 하고, 3개월마다 수면까지 내리는 훈련도 해야 한다.
사운딩(SOUNDING)
SOUNDING, 사운딩, 측심은 특정 탱크에 있는 액체류의 깊이를 체크하는 것을 말한다. 사운딩 테이프(SOUNDING TAPE, 약 20~30미터의 얇고 강한 스틸 밴드 형태, 한쪽면에는 눈금과 길이표가 인쇄되어있다)라는 특수 재질의 자를 사운딩 파이프를 통해 삽입하여 바닥까지 닿게 한 후 천천히 감아서 올리면, 액체류가 묻어 나오는 시점의 깊이를 알 수 있고, SOUNDING TABLE표를 통해 그 LEVEL이 의미하는 양이 어느 정도인지 계산할 수 있다.
사운딩파이프(SDP)
SOUNDING PIPE, 사운딩파이프, SDP, 에스디피는, 탱크의 유량을 체크할 수 있도록 이어진 측심용 자(사운딩테이프)가 들어갈 수 있는 굵기의 파이프이며, 선박마다 다르겠지만 직경 40A정도의 파이프를 사용한다.
사운딩캡(SOUNDING CAP)
SOUNDING CAP, 사운딩캡은 사운딩 파이프로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탱크의 물이나 기름이 역류하여 넘치는 것을 막는 마개이며, 보통 스크루 타입으로 돌려서 잠그고 열리도록 되어 있다. 사운딩캡의 재질이 신주(구리)로 돈이 꽤나 나가는 고철이므로, 후진국에 입하시 도난에 대비하여야 한다.
에어벤트(AIR VENT)
AIR VENT, 에어벤트는 탱크가 과도한 압력으로 팽창하여 손상되지 않도록 뚫어 놓은 구멍이다. 탱크가 가득차면 에어벤트파이프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를 오버플로우라 한다.
에어벤트헤드(AIR VENT HEAD)
AIR VENT HEAD, 에어벤트헤드는 에어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면서 물은 탱크로 들어가지 않도록 만들어진 설비이다. 탱크가 가득 차면 에어벤트 헤드를 통해서 액체류가 쏟아져 나온다. 그런데 선박이 가라앉고 있을 때 해수가 탱크로 역류하여 들어가면 더 빨리 가라앉을 수 있기 때문에, 에어벤트 헤드의 플로팅 볼이 떠올라 에어벤트 파이프의 입구를 막아 해수의 유입을 방지한다.
그래서 에어벤트헤드 플로팅 볼의 정상 작동 유무가 매우 중요하여 PSC나 각종 심사 시 점검 대상 1호가 된다. 에어벤트 헤드의 플로팅 볼이 정상 작동 하지 않으면, 선박의 감항성을 인정받기 어렵다.
빌지(BILGE)
BILGE, 빌지는 원하지 않는 곳에서 발견되는 불필요한 액체류를 뜻한다. 예를 들면 화물창에서 발생되는 빗물, 습기, 땀, 화물에서 흘러나온 액체류, 에어벤트 파이프나 각종 파이프의 파공으로 흘러나온 해수를 말한다.
빌지웰(BILGE WELL)
BILGE WELL, 빌지웰은 빌지를 위한 공간이다. 예를 들면 화물창 바닥의 한 모퉁이에 만들어진 웅덩이로 빌지를 한 곳에 모여들게 만들고, 빌지웰에는 SUCTION PIPE가 설치되어 있어 빌지를 선박 밖으로 뽑아낼 수 있다.
로즈박스(ROSE BOX)
ROSE BOX, 로즈박스는 빌지웰에 있는 빌지배출용 SUCTION PIPE에 이물질이 함께 빨려 들어가서 막히는 것을 방지하는 보호망/ 거름망을 뜻한다. 벗겨진 페인트 조각이나 작업 인부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 등이 로즈박스를 막아 빌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점검과 소제 작업을 해야 한다.
에어퍼지파이프(AIR PURGE PIPE)
AIR PURGE PIPE, 에어퍼지파이프는 탱크의 유량을 에어의 압력으로 체크 가능한 시스템이 설치된 선박에서, 각 탱크로 에어를 공급해 주는 파이프를 말한다. 이 에어퍼지파이프가 막히거나 중간에 파공이 발생된다면, 제대로 된 측심이 불가능하여 수리를 해야 한다.
발라스트탱크(BALLAST TANK)
BALLAST TANK, 발라스트 탱크는 평형수를 보관하는 탱크이며, 화물의 선적량에 따라 평형수를 넣거나 빼서 선박의 컨디션을 조절할 때 사용한다. 쉽게 말해서 짐이 적게 실렸을 때는 물을 많이 실어서 배를 가라앉히고, 반대로 짐이 너무 많이 실렸을 때는 물을 빼서 배를 최대한 가볍게 만들어서 배가 가라앉지 않도록 조절하고, 무거운 화물이 한쪽으로 쏠려서 실렸을 때, 반대쪽 발라스트 탱크에 물을 채워서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한다.
힐링탱크(HEELING TANK)
HEELING TANK, 힐링탱크는 발라스트 탱크 중에 좌우 균형을 맞추는데 최적화되어있는 탱크를 말하며, 화물로써 선박의 좌우 균형을 맞추기 어려운 선박에서는 힐링탱크를 활용하여 균형을 맞춘다. 선박의 좌우 균형을 맞추는 이유는 화물을 싣고 내릴 때 선박과 화물의 손상을 방지하고, 항해 시에 효과적인 조종을 하기 위함이다.
볼라드(BOLLARD)
BOLLARD, 볼라드는 다른 선박이 본선과 연결되어 고정을 하기 위한 줄을 잡을 때 쓰이는 구조물이다. 벙커링(기름 받는일)을 하거나, 청수를 공급받거나, 슬러지를 하륙하거나, 항만에서 예인선을 잡을 때 주로 쓰인다.
비트(BITT)
BITT, 비트는 줄을 감거나 8자 매듭으로 고정 시킬 수 있는 기둥 형태의 구조물이며, 통상 단일 보다는 두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출항시 터그라인을 다시 돌려 줄 때, 비트에 꼬이게 하여 내려가는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초크(CHOCK)
CHOCK, 초크는 원형으로 된 구멍이며, 외부에서 선박으로 줄을 연결하는 통로라 할 수 있겠다. 단순한 구조이므로 페어리더 보다 상대적으로 SWL이 강하여, 줄 만으로 선박을 이동 시킬때 사용한다. 파나마초크 라고도 하며, 파나마운하를 통과할 때, 외부의 줄로 선박을 끌어 당겨서 운하를 지나게 된다.
벙커링(BUNKERING)
BUNKERING, 벙커링은 선박의 주유 행위를 말하며, 통상적으로 연료유 공급선이 선박에 줄을 연결하여 붙어서 작업을 진행한다. 이때 계획과 다르게 초과 수급하여 기름이 넘쳐 해양오염사고를 일으키지 않도록 기관부 선원들은 벙커링이 끝날 때 까지 신경이 곤두서 있다.
윈치(WINCH)
WINCH, 윈치는 전기, 유압, 에어의 동력으로 모터를 작동시켜 힘을 발휘하는 장치를 말한다.
무어링윈치(MOORING WINCH)
MOORING WINCH, 무어링윈치는 입항 또는 출항 시 선박에서 육상의 볼라드에 호사로프(HAWSER ROPE)를 연결하고, 당기거나 풀어주는 역할을 하는 보조 기기를 말한다. 무어링 윈치가 고장 나면 선박을 부두에 단단히 걸어둘 수 없어 선박이 입항할 수 없다.
윈드라스(WINDLASS)
WINDLASS, 윈드라스는 앵카체인을 감아 올리거나 내리는 장치이다. 콤비네이션인 경우 윈드라스에 무어링 샤프트가 연결되어, 기어를 변환하여 줄 작업에 사용할 수도 있다.
앵카(ANCHOR)
ANCHOR, 앵카, 앵커는 닻이라고 하며, 선박을 특정 장소에 머무르게 고정하거나, 긴급상황에서 선박의 추진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현재 대부분의 선박은 격납이 용이한 스톡리스 앵카를 사용한다.
통상 선박에는 좌측 우측 양쪽에 하나씩 2개의 앵카를 보유하고 있으며, 앵카 하나를 분실하게 되면 선급의 승인 또는 보증 없이는 운항이 불가능 하거나, 특정 항만의 입항이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긴급히 수리조선소(도크)에 가서 앵카를 새로 연결하게 된다.
앵카체인(ANCHOR CHAIN)
ANCHOR CHAIN, 앵카체인, 앵커체인은 앵카를 연결하는 체인이며, 백여개의 코몬링크 또는 스터드링크로 연결되어 있다. 앵카체인 한절의 길이는 27.5미터이며, 이것을 원 샤클이라고 정의한다.
선박에는 선박의 크기와 앵카체인의 두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좌우 각각 10샤클~15샤클의 앵카체인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파주력 계산법에 따라 그 무게를 지탱할 수 있도록 선급의 승인을 받아 설치되었다.
앵카체인스토퍼(ANCHOR CHAIN STOPPER)
ANCHOR CHAIN STOPPER, 앵카체인스토퍼는 앵카를 끝까지 감아 들인 후, 앵카가 혹시라도 유실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1차적으로 브레이크를 잠그고, 2차적인 잠금장치로 사용된다.
앵카체인이 스토퍼에 맞물리면 브레이크와 더불어 강력한 잠금장치가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상이 나쁠 때는 앵카체인에 라싱 와이어까지 연결하여 앵카가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보강을 해둔다.
체인드레서(CHAIN DRESSOR)
CHAIN DRESSOR, 체인드레서는 앵카체인이 체인 로커로 제대로 들어갈 수 있도록 가이드 해주는 구조물이다. 이것이 없다면 앵카체인을 감아 들이다가 체인로커로 제대로 들어가지 않고 입구에서 똥처럼 쌓여서 윈드라스나 윈드라스 드럼에 큰 손상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체인드레서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해야 한다.
앵카벨마우스(ANCHOR BELL MOUTH)
ANCHOR BELL MOUTH, 앵카벨마우스는 앵카를 감아들이고 선박에 격납할 때 선수부의 선체와 앵카가 맞닿는 곳의 종모양으로 튀어나와 있어서 벨마우스라고 불린다. 그런데 최근에는 벨마우스 없이 앵카가 선박 안으로 완전히 격납되는 구조로 설계되는 추세이다.
앵카가 선박 안으로 완전히 격납되는 구조는 기상악화시 파도와의 충격으로 앵카가 손상을 입는 것을 방지하고,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 하기 위함이다. 자동차로 예를 들면 SUV 자동차중 스페어 타이어를 뒷문에 붙이고 다니는 오프로드용 자동차도 있고, 트렁크 아래에 보관하는 자동차도 있는 것과 같다.
페어리드(FAIRLEAD)
FAIRLEAD, 페어리더, FAIRLEADER는 부두나 육상측으로 내보낸 호사로프가 장력을 받아 자연스럽게 당겨지거나 느슨해 질 수 있도록 좌우 상하로 움질일수 있게 만든 구조물이다.
만약 페어리드가 없다면, 선박의 호사로프가 선박의 각진 모서리부분과 마찰로 쉽게 끊어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 페어리드가 적은 힘으로도 쉽게 잘 돌아가도록 평소에 철저히 관리를 해야 하겠다.
일반적인 FAIR LEAD는 좌우로 굴러가는 원형의 구조이나, 유니버셜 페어리드(UNIVERSAL FAIRLEAD)는 위아래에도 롤러를 부착하여 상하좌우로 움직이도록 설계되어 조수간만의 차에 의해 선박이 부두 높이보다 가라앉거나 위로 올라갈 때 마찰을 줄여준다.
에어캡스턴(AIR CAPSTAN)
AIR CAPSTAN, 캡스턴, 에어캡스턴은 수직축으로 된 회전기계로 통상 선박의 선수에 설치되어 있고, 인력으로 불가능한 두껍고(직경 100mm 이상) 무거운 터그 보트의 터그 라인을 감아 올릴 때 주로 사용된다.
에어캡스턴이 없거나 고장난 선박은 터그 보트 라인을 끌어올리는데 많은 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캡스턴은 어선, 요트 등 소형 선박에서 그물이나 줄을 감아 올릴 때 주로 사용한다.
스툴박스(STOOL BOX)
STOOL BOX, 스툴박스는 선박의 페세지와 해치코밍 사이 또는 선외측 가까이에 설치된 라싱 장비들을 보관하는 박스 형태의 구조물을 말한다.
내추럴벤트(NATURAL VENT)
NATURAL VENT, 내추럴벤트는 팬모터와 같이 동력 없이 공기의 순환을 할 수 있게 만든 자연 환기 문이며, 빗물이 쉽게 들어가지 못하도록 빗살형태의 라멜라가 설치되어 되어 있다.
메카니컬벤트(MECHANICAL VENT)
MECHANICAL VENT, 메카니컬벤트는 팬모터와 같이 동력을 사용하여 공기를 공급(SUPPLY) 또는 배출(EXHAUST) 할 수 있는 기계적 장치가 적용된 환기구이다.
머쉬룸벤트(MUSHROOM VENT)
MUSHROOM VENT, 머쉬룸벤트, 머시룸벤트는 버섯 모양의 환기구로 핸들을 좌우로 돌려 잠그거나 열 수 있다. 이 환기구를 닫은 상태로 팬을 작동시키면 모터에 무리가가서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니 반드시 열린 상태인지 확인해야 한다.
라멜라(LAMELLA)
LAMELLA, 라멜라는 NATURAL VENT에 외부 빗물이 내부로 쉽게 들어가지 않도록 만들어진 빗살로 된 얇은 철판을 뜻하며, 방충망의 효과로 보면 될 것 같다. 라멜라는 상대적으로 습기와 빗물, 파도의 노출이 많아 부식이 빠른 편이므로, 주기적으로 정비 또는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에어벤트매쉬(AIRVENT MASH)
AIRVENT MASH, 에어벤트매쉬는 공기 중의 이물질이나 해충 또는 작은 쓰레기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철망을 말한다. 매쉬는 연료유 탱크의 에어벤트나 청수 탱크의 에어벤트에 주로 부착되어 있고, 부식이 빠르므로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스카이라이트(SKYLIGHT)
SKYLIGHT, 스카이라이트는 갑판에서 기관구역으로 여러가지 통로를 거치지 않고, 한 번에 커다란 수리 자재(메인엔진 실린더 등)를 프로비전크레인으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문이다. 스카이라이트 주변에는 추락을 방지하는 안전 로프가 설치되어야 한다.
연돌(FUNNEL)
FUNNEL, 펀넬은 엔진이나 발전기 및 보일러가 작동하며 발생된 배기 가스가 나가는 굴뚝이다. 보통 선박의 거주구역 뒤편에 제일 높이 올라가 있는 곳을 말하며, FUNNEL CASING이라고도 한다.
최근 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경우 거주구역과 엔진구역이 분리되도록 설계되어 거주구역은 앞쪽, 기관구역은 뒤쪽이며, 기관구역에 높게 솟은 곳이 FUNNEL이다. 연돌의 최상단에는 메인엔진, 보일러, 발전기 등등 기기에 연결된 배기 파이프들이 튀어나와 있다.
스크러버(SCRUBBER)
SCRUBBER, 스크러버는 탈황 장치로 대기 환경 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국제 법규에 따라 황 함유량이 0.5% 이상인 고유황유를 사용할 경우 무조건 스크러버를 설치하고 사용해야 하며, 이것은 배기 가스에서 황성분을 추출해 내는 장치라고 보면 되겠다.
결국 공기 중으로 내보낼 유해한 배기가스를 물에 녹여 바다로 내보내고 있는 조삼모사의 형식이 아닌가 생각된다. 연돌 주변이나 거주구역 뒤에 흉측하게 생긴 커다란 구조물이 스크러버 장치이다.
프로비전크레인(PROVISION CRANE)
PROVISION CRANE, 프로비전크레인은 선박의 선용품, 기부속, 부식 등을 싣거나 내릴 때 사용하는 크레인이다. 크레인의 SWL은 선박마다 다르지만 4톤 정도를 들 수 있다.
파일럿라다(PILOT LADDER)
PILOT LADDER, 파일럿라다는 도선사(PILOT)의 승하선을 위한 사다리이며, 파일럿 보트를 타고 이동하는 도선사를 위해 수면상 1~2미터로 높이로 설치하여 안전하게 승선할 수 있도록 한다.
선박의 건현(FREEBOARD, 프리보드)이 9미터 이상이 되면 도선사가 올라오는데 힘도 들고 위험하며, 선박에서 파일럿라다를 보관하는 것도 쉽지 않으므로, 파일럿 라다와 갱웨이를 결합한 콤비네이션 라다를 설치하도록 하는 강제화된 규정이 있다.
라싱브릿지(LASHING BRIDGE)
LASHING BRIDGE, 라싱브릿지는 컨테이너 선박에서 갑판 상부에 높이 쌓아둔 컨테이너 박스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이자, 라싱 작업자의 작업 편의를 위한 발판이다.
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경우 갑판 상부에 10단까지 컨테이너 박스를 쌓아 올리는데, 라싱브릿지가 없다면 갑판 상부에서 10단 높이로 쌓여있는 컨테이너의 라싱작업이 불가능하다.(3단 까지는 가능함)
그래서 라싱(고정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라싱브릿지를 화물창과 화물창 사이의 공간에 3단 이상으로 설치하여, 작업자가 그 위로 올라가서 라싱장비를 이용하여 컨테이너박스와 라싱브릿지를 연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