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안전장비(L.S.A) 관련 용어



선박은 고립된 섬과 같으며, 사고 발생시 외부의 도움을 지원받는데 많은 제약이 따른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안전장비들이 국제협약과 해사안전법에 맞게 설치되어 있는데, 선박의 안전장비(LIFE SAVING APPLIANCE)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라이프보트(LIFE BOAT)

LIFE BOAT, 라이프보트는 구명정이며, 퇴선을 위한 수단 중 하나이며, 밀폐형의 보트이다. 화물선의 라이프보트는 한 번에 모든 선원이 탈 수 있도록 보통 25인승 이내로 건조되며,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포트, 스타보드 양현에 하나씩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일정 기간 동안 버틸 수 있는 구난 식량이나 식수, 배터리 등이 탑재되어 있으며, 구명정 의장품은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새것으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선박의 구명설비중 구명정과 구조정의 모습입니다.

레스큐보트(RESCUE BOAT)

RESCUE BOAT, 레스큐보트는 구조정이며, 선박에 따라 특수한 구조정을 구비한 곳도 있으나, 대게 라이프보트 둘 중 하나를 구조정이라 지정하고, 레스큐 보트가 설치된 곳의 윈치 모터는 상대적으로 용량이 커서 일반 구명정 보다 빠르게 내리거나 감아 올릴 수 있는 설비를 갖추었다.

라이프래프트(LIFE RAFT)

LIFE RAFT, 라이프래프트는 구명 뗏목이며, 무동력이다. 선박이 4미터 아래 수심으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팽창줄을 끊어 수면위로 떠오르게 하는 장치(HRU)가 설비되어 있고, 퇴선 시 수동으로도 진수가 가능하다.

구명정이나 구명뗏목은 일정 기한 버틸 수 있는 구난식량과 물 및 생존용품이 탑재되어 있고, 구명뗏목은 매년 육상으로 하륙하여 점검을 받도록 되어 있다.

임바케이션라다(EMBARKATION LADDER)

EMBARKATION LADDER, 줄사다리, 승정용사다리는 구명정을 수면에 진수시키고 위급한 경우에는 선원이 바다로 뛰어내린 후 승선해야 하지만, 겨울철이나 다소 퇴선하는데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보트 데크에서 사다리를 수면까지 길게 늘어뜨리고 사다리를 이용해 내려가서 구명정에 승선하게 되는 시스템이다.

그런데 기상이 나쁜 상황에서 선박이 심한 롤링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줄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는 것이 더 위험할 수도 있다. 재난을 만나지 않는다면 사용할 일이 없지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야 한다.

에이치알유(HRU)

HYDRO RELEASE UNIT, 에이치알유, 하이드로릴리즈유닛은 구명뗏목, EPIRB 등에 설치되어 있으며, 선박이 침수되어 수면 아래 4미터 이상 잠겼을 때, HRU가 연결줄을 자동으로 잘라내어 구명뗏목, EPIRB 등이 수면 위로 부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치이며, 유효기간(2년~3년)마다 새것으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라이프보트대빗(LIFE BOAT DAVIT)

LIFE BOAT DAVIT, 라이프보트대빗은 동력과 와이어를 이용하여 구명정을 수면에 진수시키거나, 원위치 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이다. 선박 밖으로 대빗암을 내려서 구명정을 수직으로 내리거나 올릴 수 있다. 보통 내릴 때는 중력으로 내리고, 올릴 때는 윈치모터를 사용한다.

리프팅후크(LIFTING HOOK)

LIFTING HOOK, 리프팅후크는 라이프보트 앞뒤에 있는 갈고리 형태의 후크로 플로팅블록에서 이탈시켜 퇴선을 할 수도 있고, 반대로 플로팅블록에 걸어서 구명정을 회수할 때 쓰이는 중요한 설비이다.

이탈장치(RELEASE GEAR)를 이용하는데, 수면에 닿은 후 무부하상태에서 이탈 시키는 것을 OFF-LOAD RELEASE라 하고, 수면에 닿기 전 부하가 있는 상태에서 강제로 이탈 시키는 것을 ON-LOAD RELEASE라 한다.

보트스케이트(BOAT SKATE)

BOAT SKATE는 구명정이 대빗에 의해 회수되거나 선박에 고정되어 있을 때, 충돌하여 에프알피(FRP) 재질의 외관이 손상을 입지 않도록 만들어진 완충제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리미트스위치(LIMIT SWITCH)

LIMIT SWITCH, 리미트스위치, 리밋스위치는 수면이나 데크 레벨까지 내린 구명정이나 구조정을 라이프보트 대빗 윈치를 이용해 원위치 시킬 때, 대빗의 암이 일정 각도 이상으로 올라와 닿으면 윈치의 동력이 끊기도록 만든 안전장치이다.

리미트스위치가 없거나, 고장이 난다면 구명정 회수 시 윈치를 끝까지 감아올려도 윈치가 멈추지 않아, 조작자의 실수로 와이어폴이 과도한 장력으로 끊어져 구명정이 추락하거나 사람이 끊어진 와이어에 맞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리모트컨트롤와이어(REMOTE CONTROL WIRE)

REMOTE CONTROL WIRE, 리모트컨트롤와이어는 라이프보트 대빗 윈치의 브레이크 레버를 구명정 안에서도 잡아당겨 중력으로 구명정을 수면에 진수 시키도록 만들어진 설비이다.

긴급한 상황에서 1인 퇴선 시에 구명정에 탑승하여 리모트와이어를 당기면 윈치의 브레이크 레버가 들어 올려져 와이어폴이 풀리게 되고 중력으로 해상으로 하강하게 된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작동 상태를 점검해야 하겠다.

크래들스토퍼(CRADLE STOPPER)

CRADLE STOPPER, 크래들스토퍼는 라이프보트대빗의 윈치 브레이크가 고장나거나, 황천시 선박의 심한 동요로 라싱와이어가 풀려 중력에 의해 와이어폴이 풀리게 되고 구명정이 수면으로 하강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이다.

크래들스토퍼는 암스토퍼라고도 하며 라이프보트 대빗의 앞뒤로 하나씩 있으며, 수동으로 벗겨내야만 데비트가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퇴선 시 제일 먼저 해야 할 부분이 크래들스토퍼를 벗겨내는 것이다.

리커버리스트롭(RECOVERY STROP)

RECOVERY STROP, 리커버리스트롭은 구조정 회수 시 리프팅후크에 플로팅블록을 좀 더 빠르고 쉽게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유연한 재질의 연결줄이다. 양 끝단은 리프팅후크에 연결되도록 아이(EYE)가 연결되어 있고, 반대쪽은 플로팅블록의 아이(EYE)에 연결되도록 샤클로 되어있고, 중앙부분은 가벼우면서도 유연한 로프로 된 경우가 많다.

리커버리스트롭을 연결한 채로 구조정을 회수하여 정상 격납은 불가능하므로, 일정 높이까지 감아올린 다음 행잉오프펜던트에 구조정을 고정시키고, 리커버리스트롭을 빼내야 한다.

행잉오프펜던트(HANGING OFF PENDENT)

HANGING OFF PENDENT, 행잉오프펜던트는 구명정 회수시 리커버리 스트롭을 제거하기 위해 임시로 라이프보트 대빗에 라이프보트를 고정해 둘 수 있는 와이어이다. 행잉오프펜던트는 라이프보트대빗에 라이프보트를 와이어로 연결하여 LIFTING BLOCK이나 HOOK 또는 WIRE를 교체하거나 수리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페인터(PAINTER)

PAINTER, 페인터는 라이프보트를 내리거나 진수시켰을 때, 움직임을 고정하거나 선박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로프이다. 퇴선 시에는 이 페인터의 연결고리를 분리하여야 한다.

역반사테이프(REFLECTIVE TAPE)

REFLECTIVE TAPE, 리플렉티브테입, 역반사테이프는 불빛을 반사하는 테이프로, 라이프보트의 앞뒤 좌우 위에 붙여져 있다. 조난되어 구조를 요청하였을 시, 외부에서 불빛으로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붙인다.

캐노피라이트(CANOPY LIGHT)

CANOPY LIGHT, 캐노피라이트는 구명정 외부의 제일 꼭대기에 설치된 등이다. 조난시 야간에 주변 선박이나 항공기에서 구명정을 발견 할 수 있도록 하는 설비이다.

라이프링(LIFE RING)

LIFE RING, 라이프링, 구명부환은 물에 뜨는 플라스틱 재질의 링이다. 선박의 길이에 따라서 비치해야 하는 구명부환의 수량이 협약으로 정해져 있으며, 특정 위치에는 로프와 연결된 라이프링, 라이트와 연결된 라이프링, 신호홍염과 연결된 라이프링이 비치되어 있다.

선박의 구명설비중 구명부환(라이프링 위드 라이트&로프)이 데크에 비치된 모습입니다.

이머젼슈트(IMMERSION SUIT)

IMMERSION SUIT, 이머젼슈트는 방온복이며, 조난시 물에 젖거나 물에 빠졌을 때 저체온증을 예방하는 장비이다. 예전에는 부력이 없어서 불편하게 이머젼슈트 위에 라이프자켓을 이중으로 입었으나, 최근에는 라이프자켓을 입지 않아도 되는 이머젼슈트가 보급되고 있다.

그리고 협약에 따라 2~3년 마다 외부 전문 업체에서 수거해가서 성능을 점검 받는다. 선박에서는 주기적으로 지퍼의 상태를 점검하고 윤활제를 발라 주어야 한다.

라이프자켓(LIFE JACKET)

LIFE JACKET, 라이프자켓은 구명조끼이며, 퇴선을 위해 물에 빠졌을 때 물에 뜰 수 있도록 해준다. 라이프자켓에는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호각(호루라기)과 방수가 되는 랜턴이 함께 비치 되어 있다.

로켓파라수트(ROCKET PARACHUTE)

ROCKET PARACHUTE, 로켓파라수트는 낙하산 신호이며, 구조 신호를 보내기 위해 하늘로 로켓을 발사하면, 300미터 상공에서 낙하산이 펴지며 붉은 불꽃을 내며 천천히 낙하한다.

그만큼 위력이 강하여 반동이 심할 수 있으므로, 발사 전 주변을 잘 살피고, 수직으로 발사될 수 있도록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 일부 항해사가 호기심에 이리저리 만지다가 오발사되어 안면부 부상을 입는 사례가 종종 있는 만큼 조심해야 한다. 

구명정 및 구명뗏목의 조난대비 의장품의 모습입니다.

신호홍염(SIGNAL FLARE)

신호홍염은 주간에도 식별할 수 있는 붉은색 연기를 피우는 장비이며, HAND FLARE는 조난을 당하였을 때 근처의 선박이나 항공기가 접근 시에 주간이나 야간에도 먼 거리 식별 할 수 있도록 강한 붉은 빛을 발하는 도구이다.

레이다리플렉터(RADAR REFLECTOR)

RADAR REFLECTOR, 레이다리플렉터는 구명정의 의장품 중 하나로, 주변 선박이나 항공기에서 발신하는 RADAR의 전파를 반사시켜 조난 위치를 알리는 장비이다. 항해사는 항해중 주변 조난 구명정에서 보내는 신호를 제대로 탐지 할 수 있어야 한다.

이퍼브(EPIRB)

이퍼브, 이피아이알비, EPIRB는 EMERGENCY POSITION INDICATING RADIO BEACON의 약자로 비상위치표시전파발신기이며, 조난 시 EPIRB의 전원을 넣으면 일정 시간 간격으로 조난 위치를 위성을 통해 구조조정본부(RCC)로 전송하게 된다.

그런데 이피아이알비 배터리의 사용 시간이 48시간 밖에 되지 않으므로, 조난시 장시간 전원을 켜두는 것이 아니라 잘 조절하면서 작동시켜야 하겠다.

싸트(SART)

SART는 SEARCH AND RESCUE TRANSPONDER의 약어로 상대 선박이나 항공기의 X-BAND RADAR상에 조난 위치를 표시할 수 있는 도구이다. 배터리의 사용시간과 X-BAND RADAR의 탐지 거리가 짧으므로, 주변에 선박이나 항공기의 움직임이 있을 때만 전원을 켜서 사용하여야 한다.

구명줄발사기(LINE THROWING GUN)

라인쓰로잉건, LINE THROWING GUN, LINE THROWING APPLIANCE, 구명줄 발사기는 선원이 물에 빠진 경우, 인력으로 멀리 까지 줄을 던질 수 없으므로, 화약으로 발사되는 장비이다. 200~300미터까지 구명줄을 보낼 수 있을 만큼 위력이 크므로, 반동에 주의하여야 한다.

써치라이트(SEARCH LIGHT)

SEARCH LIGHT, 써치라이트는 일반 불빛보다 강하여 멀리까지 비출 수 있는 탐색등, 탐조등 이다. 멀리 있는 선박에 경고 신호를 보내거나, 바다에 빠진 선원을 찾거나, 조난 시 본인의 위치를 타 선박에 알리는 용도로 사용한다.

안전벨트(SAFETY BELT)

SAFETY BELT, 안전벨트는 추락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 작업을 할 경우, 사용하는 안전장치로 벨트와 연결된 1미터 이상의 로프와 후크로 연결되어 있다. 최근에는 안전벨트보다 조끼 형태의 하네스를 주로 착용한다.

이이비디(EEBD)

EEBD는 EMERGENCY ESCAPE BREATHING DEVICE의 약어로, 비상탈출용 호흡구이다. 선박의 화재 발생 시 탈출을 위한 호흡 장비이며, 소형의 휴대식으로 약 10여 분간 사용 가능하다. 기관 구역에 주로 비치 되어 있고, 거주 구역에는 갤리 화재에 대비하여 식당에 주로 비치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