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은 고립된 섬과 같으며, 화재 발생시 외부의 도움과 지원을 받는 것이 매우 어렵다. 그래서 선박 건조시 처음부터 국제협약과 해사안전법 등을 통하여 철저한 기준으로 설계되었다. 선박의 소화 장비(FFA, FIRE FIGHTING APPLIANCE)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소화호스(FIRE HOSE)
FIRE HOSE, 파이어호스는 선박마다 상이하지만, 직경 50~65mm의 약 20여 미터의 호스를 말한다. 기관실 화재 시에는 시그널 라인 대신 소화호스 2개를 연결하여 진입하기도 한다. 주기적으로 호스에 구멍이 나지는 않았는지 점검하고 새것으로 교환 하여야 한다.
소화노즐(FIRE NOZZLE)
FIRE NOZZLE, 파이어노즐은 소화호스 끝에 연결하여 직수나 분무(스프레이) 형태로 조절할 수 있는 노즐이다. 화재의 형태에 따라 상황에 따라 분무 형태로 분사할 수도 있고, 직수 형태로 멀리 보낼 수도 있다. 주기적으로 윤활제를 발라서 노즐이 쉽게 돌아가도록 관리해야 한다.
소화전(FIRE HYDRANT)
FIRE HYDRANT, 파이어 하이드런트는 소화호스를 연결하고 밸브를 열어서 해수를 내보내는 커다란 수도꼭지라 할 수 있겠다.
소화박스(FIRE BOX)
FIRE BOX, 파이어박스는 소화호스와 노즐이 보관되어 있는 상자를 뜻하며, SOLAS 국제협약에 따라 일정 간격마다 비치되어 있다.
비상소화펌프(EMERGENCY FIRE PUMP)
EMERGENCY FIRE PUPM, 이머전시 파이어펌프는 비상소화펌프이며, 일반적으로 갑판이나 기관의 해수 공급 시 지에스펌프(G/S PUMP, GENERAL SERVICE PUMP)를 이용하는데, 기관실 화재 또는 블랙아웃(정전)시 에는 작동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비상상황에서 선수나 선미에 비상발전기나 별도의 연료로 작동할 수 있는 펌프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것을 비상소화펌프라고 말한다.
아이솔레이션밸브(ISOLATION VALVE)
ISOLATION VALVE는 차단밸브를 뜻하며, 기관실, 갑판 상부, 거주구역에 화재 발생 시에 선박에 거미줄처럼 펼쳐져 있는 해수 라인의 길목을 차단하여, 기관실이면 기관실만, 갑판상부면 갑판상부만, 거주구역이면 거주구역만 해수가 공급되도록 하는 차단밸브이다.
만약 아이솔레이션 밸브가 없거나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면, 기관실에 화재가 발생하였는데, 갑판상에 조금씩 열린 소화 밸브로 해수가 방출되어 원하는 곳에 제대로 해수가 공급되지 않아 화재를 진압할 수 없을 수도 있을 만큼 중요한 밸브이므로 주기적으로 작동 점검과 프리업(FREE UP)을 해주어야 한다.
휴대식소화기(PORTABLE EXTINGUISHER)
PORTABLE EXTINGUISHER, 들고 다닐 수 있는 형태의 소화기이며, 선박에는 환경에 따라 보통 3종류의 휴대식 소화기가 비치 되어 있다.
고정식소화장치(FIXED EXTINGUISHER)
FIXED EXTINGUISHER, 고정식소화장치는 휴대식 소화기와 다르게 고정된 소화설비 및 시스템이다. CO2를 분사시키는 소화장치와 미스트를 분사시키는 소화장치가 있다.
씨오투소화기(CO2 EXTINGUISHER)
CO2 EXTINGUISHER는 CO2(이산화탄소)를 방출하여 냉각 및 질식 효과로 불을 끄는 소화기이다. 보통 물이 닿으면 불을 끄더라도 심한 피해가 예상되는 전기 화재나 기관실 화재, 화물창 화재에 주로 사용된다.
폼소화기(FOAM EXTINGUISHER)
FOAM EXTINGUISHER, 폼소화기는 화학적으로 반응하는 FOAM을 방출하여 탈 물질을 덮어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시켜 질식 효과로 불을 끄는 소화기이다. 폼은 액체류이므로 유류화재에 주로 쓰인다.
드라이파우더소화기(DP EXTINGUISHER)
DRYPOWDER EXTINGUISHER, DP 소화기, 디피소화기는 미세한 분말 형태의 가루를 분사하여 탈 물질을 덮고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 시켜 질식 효과로 불을 끄는 소화기이다. 분말은 유류 화재보다 고체 화재에서 효과적이다.
픽스드씨오투(FIXED CO2)
FIXED CO2, 고정식 CO2 소화장치는 기관실과 청정기실 그리고 화물창의 대형 화재 시, 선원의 힘으로 진압이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하여, 다량의 CO2를 방출하여 질식과 냉각 효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도록 만든 설비이다.
고정식 CO2는 FIRE CONTROL STATION에서 리모트로 작동 가능하고, CO2 ROOM에서 리모트 또는 수동으로 CO2 방출이 가능하다. 화물창 화재가 발생하면 CO2 ROOM으로 가서 해당 화물창 사이즈에 맞는 양의 CO2를 수동으로 열어주어야 한다.
수성막포소화약제소화기(AFFF)
AFFF 소화기는 AQUEOUS FILM FORMING FOAM EXTINGUISHER의 약어로 수성막포소화약제소화기를 말한다. 물보다 가벼운 인화성 액체 위에서 물이 떠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약제를 사용한다. 그래서 인화성 액체를 덮고 수막과 거품을 형성하여 질식 작용을 동시에 하는 소화기이며, 유류 화재에 효과적이다.
폼어플리케이터(FOAM APPLICATOR)
FOAM APPLICATOR, 폼어플리케이터는 휴대식 소화기로 진압이 불가능한 중대형의 유류화재 발생시에, 소화전에 소화호스를 연결하고 소화 노즐 사이에 폼어플리케이터를 추가로 연결하여 소화 호스로 해수가 강한 압력으로 분사될 때 연결된 작은 호스로 약제가 섞여 방출되어 거품을 형성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장비이다.
물로만 화재를 진압할 때보다 소화 약제를 같이 방출시켜 거품을 팽창시키기 때문에 질식 및 소화 효과가 몇십 배는 뛰어나다. 소화약제는 일정 주기(3년)마다 새것으로 교체해 주어야 하며, 유류화재에 효과가 뛰어나 기관실에 주로 비치되어 있다.
소방원장구(F.M.O)
FIREMAN’S OUTFIT, 파이어맨즈아웃핏은 소방원 장구를 총칭하며, 소방관이 화재 진압 시 착용하는 모든 장비와 도구를 뜻한다. 방화복, 자장식 호흡구, 손도끼, 랜턴, 무전기, 시그널 라인, 등이다.
자장식호흡구(SCBA)
SCBA는 SELF CONTAINED BREATHING APPARATUS의 약어로 자장식 호흡구이다. 산소통과 마스크 세트를 말하며, 밀폐된 장소에서 숨을 쉴 수 있는 장비이다. 통상 용량은 8L~12L 정도이며, 압력에 따라 다르지만 30여 분간 사용 가능하다.
퀵클로징밸브(QUICK CLOSING VALVE)
QUICK CLOSING VALVE는 화재 발생 시, 일일이 돌아다니면서 공기가 순환하지 않도록 환기구를 닫고, 연료유가 추가로 들어가지 않도록 밸브를 차단하고, 특정 장비의 작동을 멈출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그래서 FIRE CONTROL STATION에서 한 번에 멈추거나 닫도록 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였고, 퀵 클로징 밸브를 작동시키면, 추가적인 화재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도록 연료유의 공급을 차단하거나, 환기구를 닫고, 팬을 멈춰서 탈 물질과 산소의 공급을 차단하게 된다.
파이어디텍터(FIRE DETECTOR)
FIRE DETECTOR는 화재탐지 장치로 화재 발생 시 SMOKE, HEAT, THERMOMETER (연기, 불빛, 온도)를 탐지하는 센서에 의해 화재를 탐지하고 경보를 발생시킨다.
스모크디텍터(SMOKE DETECTOR)
SMOKE DETECTOR는 화재시 연기를 탐지하여 알람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스모크 디텍터는 먼지나 수증기에 의해 오작동을 자주 일으키므로 FAULT ALARM인지 실제 화재 알람인지 현장 확인이 필수이다.
히트디텍터(HEAT DETECTOR)
HEAT DETECTOR는 화염과 불꽃을 탐지하여 알람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써모디텍터(THERMO DETECTOR)
THERMO DETECTOR는 화재의 온도를 탐지하여 알람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파이어알람시스템(FIRE ALARM SYSTEM)
FIRE ALARM SYSTEM, 화재경보시스템은 무수히 많은 FIRE DETECTOR에서 오는 신호를 수신하여 선교에 화재경보를 울리고, 당직사관이 현장 확인을 하고 소화 부서를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화재탐지 및 경보 장치이다.
FIRE DETECTOR에서 화재가 탐지되어 ALARM이 선교에 울리면, 열린 FIRE DOOR가 자동으로 닫히게 된다. 그리고 딜레이 시간(1분 30초~2분) 내에 화재 구역을 격리(ISOLATION) 시키지 않으면 선박 전체에 화재 경보가 울리게 된다.
카고홀드스모크디텍팅시스템(C/H S.D.S)
CARGO HOLD SMOKE DETECTING SYSTEM은 화물창의 연기 탐지 시스템이며, 모든 화물창과 연결된 석션 파이프 라인을 통해 팬모터를 작동시켜 각 화물창의 공기를 빨아들여 SMOKE DETECTOR를 통과시킨 후 SMOKE여부를 탐지하여 화재 경고를 해주는 시스템이다.
그런데 화물창 내에 습한 공기 또는 수증기 그리고 먼지로 인해 SMOKE DETECTOR가 오염되었거나, SMOKE DETECTOR가 고장이 났을 경우, FAULT ALARM이 발생하게 된다. 담당 항해사는 주기적으로 CO2 ROOM이나 선교에 설치된 CARGO HOLD SMOKE DETECTING SYSTEM의 DETECTOR가 정상 작동하는지 TEST 해주고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엠씨피(MCP)
MPC는 MANUAL CALL POINT의 약어로 매뉴얼콜포인트는 화재를 발견하고 파이어 알람시스템에 알리는 수단이며, 얇은 플라스틱을 눌러서 깨부수면 선교에 화재경보가 울리게 된다. 매월 소화설비 담당자(2 항사 또는 3 항사)에 의해 작동 테스트의 방법으로 관리된다.
에어블로잉테스트(AIR BLOWING TEST)
AIR BLOWING TEST는 고정식 CO2의 파이프 라인이 막히지 않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TEST 하는 것을 말하며, CO2를 직접 방출하면 질식으로 사망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에, HOSE로 AIR를 연결하여 각 화물창이나 기관구역의 3 WAY VALVE를 열어서 에어를 공급해주고, 현장에서 에어가 잘 나오는지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2년 주기로 선급 연차 검사 전에 소화 안전장비 업체에서 테스트를 시행한다. 선박에서도 PMS를 통해 주기적으로 에어블로잉 테스트를 하고, FAULT ALARM이 자주 발생 될 때는 AIR BLOWING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쓰리웨이밸브(3-WAY VALVE)
3-WAY VALVE는 3가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밸브를 말하며, 고정식 CO2가 화물창으로 연결되는 라인의 경우에 3-WAY VALVE가 설치되어 있는데, 여러 개의 화물창 중 CO2가 하나의 화물창으로만 가도록 길을 열어주기에 용이한 밸브이다.
평상시엔 모든 홀드에서 팬모터를 통해 에어가 석션되어 스모크 디텍터를 통해 외부로 방출되도록 열려있고, 화물창 화재 발생 시 화재가 발생되지 않은 화물창으로 CO2가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화재가 발생한 특정 화물창만 열어서 CO2가 방출되도록 하는 3가지를 설정할 수 있는 밸브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