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보안(SECURITY) 관련 용어



911테러 이후로 ISPS CODE가 발효되고 선박의 보안이 매우 중요해 졌다. 게다가 소말리아 해적에게 피랍되는 사건 등이 종종 이슈화 되어 선박에서는 테러나 해적에 대비한 절차를 철저히 이행중인데, 선박의 보안 관련 용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자.

아이에스피에스코드(ISPS CODE)

INTERNATIONAL SHIP AND PORT FACILITY SECURITY CODE, 국제선박 및 항만시설 보안규칙이며, 911테러 발생으로 생겨났다. 선박의 외부인 출입 감시와 보안 위협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지침이다.

에스에스오(SSO)

SHIP SECURITY OFFICER, 선박보안책임자로 SSO 교육을 받은 선장 또는 일항사를 말한다. 보통 한국적 선박에서는 선사에서 선장에게 SSO 임명장을 발부한다.

씨에스오(CSO)

COMPANY SECURITY OFFICER, 회사보안책임자로 CSO 교육을 받은 회사내 중책을 맡은 사람을 말하며, 보통 선사의 안전팀장이 그 역할을 한다. 선박의 보안관련 업무를 육상과 긴밀히 연결하고 선주에게 보고하는 역할을 한다.

피에프에스오(PFSO)

PORT FACILITY SECURITY OFFICER, 항만시설보안책임자로 PFSO 교육을 받은 항만의 안전관련 부서의 장이다.

에스에스피(SSP)

SHIP SECURITY PLAN, 선박보안계획서이며, 선박에서 보안관련 업무에 대한 절차서이다. 파트A와 B 두개로 나뉘어져 있으며, B는 기밀문서 이므로 SSO의 허가 없이 공개되어서는 안된다. 보안사고 발생시의 대처 방법이나 계획, 배치표 등의 보안 절차가 기술되어져 있다.

에스에스에이(SSA)

SHIP SECURITY ASSESSMENT, 선박보안평가서이며, SSO가 선박의 보안 관련 사항을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정/개선 할 때 사용하는 문서이다.

디오에스(DOS)

DECLARATION OF SECURITY, 보안합의서이며, 선박과 선박, 선박과 항만의 작업을 진행 할 때, 서로 보안등급이 맞지 않으면, 보안등급이 높은쪽으로 맞추자고 합의하는 문서이다.

통상적으로 국제 행사를 진행하는 국가에서 선박보안등급을 상향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해당 행사기간내 입항할 시, 상향된 보안등급에 따라 보안당직을 유지해야 한다. 이때 PFSO에게 DOS를 작성하여 서명을 받게 된다. DOS는 통상 5년간 보관 해야 한다.

씨에스알(CSR)

CONTINUOUS SYNOPSIS RECORD, 선박이력기록부 라고 하며, 선박의 등기부등본 이라고 보면 되겠다. 건조된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국적변경, 선명변경, 개조로 인한 톤수 변경, 관리회사 변경, 오너 변경, 등등 모든 변경사항들이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선박이 폐선할 때 까지 절대로 분실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서류이다. 분실시 재발급은 가능하다.

보안등급(SECURITY LEVEL)

SECURITY LEVEL은 3등급으로 나뉘며, 1등급이 제일 낮고, 3등급이 제일 강화된 보안 등급이다. SSP에 명시된 보안 등급별 보안 당직 범위, 순찰 시간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보안순찰(SECURITY PATROL)

SECURITY PATROL, 경비원처럼 보안등급에 따라 보안 당직사관과 당직 부원은 보안당직표에 따라 보안 등급별로 주기적으로 선박의 보안구역을 순찰하고 이상 없음을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싸스(SSAS)

SHIP SECURITY ALERT SYSTEM, 선박보안경보시스템으로 SSAS버튼을 누르면 해양수산부 산하 해사안전관리과와 CSO에게 인마셋C를 통해 선박보안사고 발생 메세지가 발송된다. 그 메세지에는 선박의 이름, IMO넘버, 위치,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발송되며, 구조 활동 절차가 진행된다.

싸스는 해적을 만났을 때 사용 하라고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매월 1회 SSAS BUTTON TEST를 시행하며, 매년 1회 선급 정기검사의 무선국검사에 SSAS ALERT TEST를 시행하고 그 거증자료로 확인 받는다.

열쇠통제대장(KEY CONTROL RECORD)

KEY CONTROL RECORD, 보안을 위해 선박의 모든 열쇠를 SSO의 위임하에 통상 일항사가 관리하며, 각 구역별 열쇠의 수량과 보유 여부를 기록한다.

열쇠관리대장(KEY MANAGEMENT RECORD)

KEY MANAGEMENT, 보안을 위해 일항사가 관리하는 마스터키 및 기관구역 열쇠 등의 반출 기록을 관리한다.

비지터로그(VISITOR LOG)

VISITOR LOG, 방문객일지이며, 외부인이 누구이고, 어떤 이유로 승선했는지, 그리고 가져온 가방의 수량이 몇 개이며 내려갈 때는 가지고 갔는지 여부 등의 기록을 유지하는 서류이다.

만약 출항직전 방문객일지상 누군가 하선 서명란에 공란으로 표시가 되어 있다면, 밀항자로 의심하고 수색을 실시해야 한다.

스티비도어로그(STEVEDORE LOG)

STEVEDORE LOG, 작업자방문일지이며, 하역작업을 하는 STEVEDORE의 승선/하선에 대한 기록 서류이다. 마찬가지로 출항 직전 하선 기록을 재확인 하여 잔류하고 있는 작업자가 없는지 살펴야 한다.

현문(GANGWAY)

GANGWAY, 갱웨이, 출입문 이라고 하며, 양현(포트,스타보드)에 있는 선박으로 출입할 수 있는 문이라는 뜻이다. 부두에 접안했을 때, 외부인의 출입을 감시하기 위해 갑판 부원이 현문에서 보안당직을 수행한다.

스토어웨이(STOWAWAY)

STOWAWAY, 밀항자를 말하며, 승선 신고 되지 않은 사람이 승선한 경우 출항전 수색하여 경찰에 인계해야하고, 만약 출항 후에 발견했다면, 차항지에 도착하여 경찰에게 인계할 때까지 감금은 하되 인권을 존중하는 선에서 관리해야 한다.

그런데 선박에 밀항자가 있다면, 입항하는 나라에서 외교적인 문제로 인해 선박의 입국을 불허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입국을 허가해 주는 나라를 찾느라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도 하므로, 현문 당직을 철저히 서서 밀항자가 승선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안훈련(SECURITY DRILL)

SECURITY DRILL이며, 지정된 9가지 상황에 따라 매월 한가지 이상의 보안 훈련을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

보안장비(SECURITY DEVICE)

SECURITY DEVICE는 금속탐지기(METAL DETECTOR)와 싸스(SSAS) 그리고 탐조등(SEARCH LIGHT)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