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투묘(ANCHORING) 관련 용어



선박은 운항 스케줄에 여유가 있거나, 부두가 혼잡하여 대기를 하거나, 태풍을 피해 SHELTERING을 위해 투묘(앵카링)를 하게 된다. 그래서 투묘의 절차와 투묘 관련 용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자.

앵카(ANCHOR)

ANCHOR, 닻은 해저에 선박을 고정하거나, 해저에 끌리도록 하여 선박의 속력을 줄이는데 쓰이는 장비이다. 앵카의 종류는 스톡앵카와 스톡리스앵카가 있는데, 화물선에서는 스톡이 없어 격납에 용이한 스톡리스앵카를 주로 사용한다. 

앵카체인(ANCHOR CHAIN)

ANCHOR CHAIN은 몇 톤 이상 중량의 앵카를 본선에 올리고 내릴 수 있도록 연결한 체인을 통칭한다. 그리고 국제규격으로 앵카체인 1샤클은 27.5미터이며, 각 샤클마다 SHOT MARK로 페인팅이나 로프가 연결되어 앵카체인이 빠르게 신출될 때, 몇 샤클이 나갔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켄터샤클(KENTER SHACKLE)

KENTER SHACKLE은 국제규격인 앵카체인 1샤클과 다른 1샤클을 연결해주는 샤클이다. 만약 10개의 샤클이 통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중간에 코몬링크나 스터드 링크가 손상을 입었을 경우 통째로 갈아야 하며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1 샤클마다 켄터샤클로 연결해 준다. 선박의 보순창고나 선수 창고에는 통상 스페어로 켄터샤클이 2개정도 비치되어 있다.

코몬링크(COMMON LINK)

COMMON LINK, 코몬링크, STUD LINE라고도 하며 앵카체인을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이며, COMMON LINK가 약 백여개 연결되어 1샤클을 이룬다. 상하로 강한 힘을 받으면 가운데 부분이 끊어지거나 압착될 수도 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운데 부분에 STUD를 설치하여 LINK가 손상되지 않고 강한 힘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스터드(STUD)

STUD는 코몬링크 사이를 받쳐주는 지지대 역할을 하며, STUD가 탈락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1항사는 수시로 점검하여 탈락된 부분을 용접해 주어야 한다. 마약 STUD가 없는 상태에서 장시간 앵카를 놓았을때, 심한 장력으로 링크가 끊어져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스위벨(SWIVEL)

SWIVEL은 앵카체인이 360도로 회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만약 앵카체인이 회전하지 못하고 고정되어 있다면, 엄청난 무게의 선박이 조류나 바람의 영향으로 회전할때 그 힘을 견디지 못하고 파손 되어 심각한 피해를 초래 할 수 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스위벨의 상태를 확인하고 상태가 나쁠시 드라이도크에 가서 신환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코크빌(COCK BILL)

COCK BILL은 앵카를 수면까지 내린 상태를 말한다. 선장이 폭슬의 1항사에게 앵카 투묘 준비를 지시하며, 코크빌 되면 보고하라고 말한다.

워크백(WALK BACK)

WALK BACK은 앵카체인을 윈드라스(양묘기)에 기어를 넣고 내리는 것을 말한다.

렛고앵카(LET GO ANCHOR)

LET GO ANCHOR는 윈드라스(양묘기)에서 기어를 빼고, 브레이크를 풀어서 순수 앵카와 앵카체인 무게로 중력을 이용해서 앵카를 내리라는 명령어이다.

홀딩체인(HOLDING CHAIN)

HOLDING CHAIN, CHAIN HOLD는 렛고 앵카로 중력으로 나가고 있는 앵카를 잡으라는 말로, 윈드라스의 브레이크 핸들을 끝까지 잠그라는 명령어이다.

해저로 나가던 앵카체인이 멈춰지면, 일항사는 앵카샤클의 SHOR MARK를 확인하여 예를 들면 5샤클 온덱 썰, 5샤클 인워터 썰 등으로 현재 몇 샤클까지 나갔는지의 상태를 선장에게 보고한다.

브로트업앵카(B/UP)

BROUGHT UP ANCHOR는 앵카가 해저에 완전히 박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항사가 선장에게 브로트업앵카썰 이라고 보고한다. 앵카가 브로트업 된 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앵카체인의 장력이 매우 강하게 걸린 후  선박이 조류나 풍향에 따라 방위가 변하면서 장력이 서서히 약해지고, 주변에 정박한 선박과 비슷한 방위로 자리를 잡는지 관찰한다.

힙업앵카(H/UP)

HEAVE UP ANCHOR는 윈드라스를 이용하여 앵카를 감으라는 명령어이다. 선장이 폭슬의 일항사에게 힙업앵카를 명령한다.

앵카체인 장력 보고

일항사는 폭슬에서 앵카체인의 상태를 선장에게 보고한다. 앵카체인의 시계방향의 방위와 체인의 장력을 각도나 퍼센트로 보고한다. 앵카체인의 장력은 통상적으로 선장이 일항사에게 5단계(아주강함, 강함, 보통, 약함, 없음)로 보고할 것을 지시한다.

예를 들면 포트앵카 3샤클 온덱, 체인방향 11시, 장력 강함썰! 이런 식이며, 일부 선장은 앵카체인의 장력을 각도로 표현해 주기를 바란다. 예를 들면 스타보드 앵카 5샤클 온덱, 체인상태 2시, 장력 45도 썰! 이런 식이다.

선장과 일항사의 의사소통만 잘 된다면 뭐라고 보고하든 상관없다. 그리고 그 체인 상태에 따라서 선장이 브릿지에서 전진 엔진을 사용한다던가, 바우쓰러스터를 사용해서 앵카를 더욱 쉽게 감아 올리도록 선박을 이동시켜 준다.  

업앤다운앵카(UP & DOWN)

UP AND DOWN ANCHOR는 앵카를 감아들이는 중 앵카체인의 상태가 수직이 된 상태를 말하고, 통상 앵카가 해저에서 떨어지기 일보 직전의 상황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앵카어웨이(ANCHOR AWEIGH)

ANCHOR AWEIGH는 앵카가 해저에서 떨어진 상태를 말하며, 앵카링의 종료 시점을 의미한다.

클리어앵카(CLEAR ANCHOR)

CLEAR ANCHOR, 앵카가 꼬이지 않고 정상적으로 올라온 상태를 말한다.

포울앵카(FOUL ANCHOR)

FOUL ANCHOR, 앵카가 꼬여서 올라온 상태를 말한다. 포울앵카인 경우 1샤클 정도 다시 렛고한 후 감거나, 소형선의 경우 앵카에 로프를 연결하여 고정 또는 윈치로 감는 등,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앵카꼬인상태

CROSS-반바퀴꼬임, ELBOW-한바퀴꼬임, ROUND TURN-한바퀴반꼬임, ROUND TURN AND ELBOW-두바퀴 꼬임을 뜻하는데 실무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양현 앵카를 놓아 서로 꼬인 경우 바우 쓰러스터와 엔진, 타를 사용하여 선박을 회두시켜 꼬인 것을 푼다. 그러나 여의치 않을 때는 항만 터그보트의 도움으로 꼬인 앵카체인을 풀어야 한다.

앵카시큐어(ANCHOR SECURE)

ANCHOR SECURE는 앵카를 완전히 감아 들이고 원위치에 격납된 상태를 말한다.

드래깅(DRAGGING)

DRAGGING, 정박하기 위해 투묘한 앵카가 제대로 박히지 않아 끌리는 것을 말한다. 주묘라고도 하며, 의도하지 않은 앵카의 끌림을 말한다.

드레징(DREDGING)

DREDGING, 앵카를 1샤클 또는 2샤클 정도 내려서 앵카를 인위적으로 끌리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묘라고도 하며, 선수 터그보트가 없이 접안을 하는 경우, 또는 선박의 스피드를 줄이기 위해서, 앵카를 1~2샤클 정도 내려서 끌리도록 하면서 엔진을 사용해 선박의 선수 방위를 잡고, 스피드를 감속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한다.

슬리핑앵카(SLIPPING ANCHOR)

SLIPPING ANCHOR, 사묘라고 하며, 앵카를 감을 수 없는 특수한 상황(초대형선이 끌리면서 본선과 충돌이 임박하여 앵카를 감을 수 없는 경우)에서 앵카 체인을 끊어내는 것을 말한다. 앵카 체인을 끊기 위해서는 윈드라스 드럼의 브레이크를 끝까지 잡고 켄터샤클을 분리해야 한다.

사이팅앵카(SIGHTING ANCHOR)

SIGHTING ANCHOR, 검묘라고 하며, 강 하류에서 장기 묘박할 경우, 앵카가 꼬이거나 뻘에 깊게 묻힐 수 있어 기상이 양호한 날에 일주일 간격으로 앵카를 감고 다시 놓는 것을 말한다. 

앵카라싱와이어(ANCHOR LASHING WIRE)

ANCHOR LASHING WIRE는 앵카가 기상악화로 풀려서 떨어지지 않도록 추가적으로 고정하는 와이어를 말한다.

앵카체인스토퍼(ANCHOR CHAIN STOPPER)

ANCHOR CHAIN STOPPER는 앵카가 정상적으로 선박에 격납되어 앵카체인이 흘러내리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장비이다. 항해중 앵카가 유실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으므로, 1차적으로 윈드라스 브레이크로 잡고, 2차로 앵카체인스토퍼로 잡고, 3차로 앵카라싱와이어로 잡아준다.

윈드라스(WINDLASS)

WINDLASS, 양묘기는 중량의 무게의 앵카와 앵카체인을 끌어올리고 천천히 내어줄 때 사용하는 기기이다. 만약 윈드라스가 고장이 난다면 앵카를 감을 수 없어 운항스케줄에 큰 지장이 생겨 심각한 운항 손실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긴급 상황시 신속히 수리되어야 한다.

Views: 3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