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운동(MOVEMENT) 관련 용어



선박은 물(유체)위에 떠있기 때문에 육상과 다르게 아래의 그림처럼 앞뒤, 상하, 좌우로 움직이게 되는데, 그런 운동(MOVEMENT) 관련 용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자. 선박에 승선을 원하는 사람들은 이런 기본적인 용어들을 숙지하면 좋겠다.

힐링(HEELING)

HEELING, HEEL, 횡경사라고도 하며 선박이 좌우로 움직이는 운동을 말한다. 선박이 똑바로 서있지 않고 한쪽으로 계속 기울어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좋지 않다. 왜냐하면 기울어진 상태에서 항해를 하다가 심한 파고(WAVE)나 스웰(SWELL)로 인해 전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울어진 상태로 하역작업을 하다가 크레인이 선체와 부딪힐 수도 있고, 연료유나 청수를 수급 받는 중 기울어진 값을 계산하지 못해 해상으로 넘쳐흐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형 선박이나 대형 컨테이너선에는 힐링을 자동으로 잡아주는 AUTO HEELING SYSTEM이 탑재되어 있다.

롤링(ROLLING)

ROLLING은 선박이 좌우로 기울어 오뚝이처럼 움직이는 운동을 말한다. 선박의 GM에 따라 한쪽으로 기울었다가 다시 돌아오는 시간과 속도가 달라지므로 과도한 GM은 안전성은 높지만, 화물이나 선원에게는 좋지 않다.

이븐(EVEN)

EVEN, 이븐킬, EVEN KEEL은 선수 드라프트와 선미 드라프트가 동일한 상태를 말한다. 대형선이 저수심 구역을 항해할 때는 가능한 최저 드라프트와 이븐킬(EVEN KEEL)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다. 

트림(TRIM)

TRIM은 선수 드라프트와 선미 드라프트의 차이를 말한다. TRIM BY THE STERN, 트림바이더스턴은 선미가 더 깊게 잠겨있는 상태를 말하며, TRIM BY THE HEAD는 선수가 선미 보다 더 깊게 물에 잠겨있는 상태를 말한다.

통상적으로 선수와 선미의 드라프트가 동일한 상태(EVEN)가 최적이지만, 컨테이너선이나 일반 화물선의 경우 일부러 TRIM BY THE STERN을 만든다. 왜냐하면 화물창의 빌지웰이 제일 뒤쪽에 위치하므로, 선수 트림인 경우 빌지웰에 빌지가 가득차서 빌지알람이 발생되어도, 화물창의 앞쪽 바닥은 이미 젖어있기 때문에 침수로 인한 화물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칭(PITCHING)

PITCHING은 선박의 중앙을 기준으로 선수와 선미가 시소처럼 움직이는 운동을 말한다. 바다의 기상이 나쁠 때나 앞에서 파도(WAVE)나 스웰(SWELL)을 받고 항해를 할 때 주로 피칭을 경험할 수 있는데, 선원들에게 심한 두통을 야기하는 나쁜 움직임이다.

슬래밍(SLAMMING)

SLAMMING은 농구만화 슬램덩크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벌처럼 날아서 골대로 내려 꽂듯이 선박의 선수가 파도를 타고 높이 떠올랐다가 바다로 사정 없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저기압이나 태풍의 영향이 있는 해역을 항해할 때 주로 발생되며, 선체나 화물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므로 가능한 선속을 줄여서 슬래밍을 피해야 한다.

프로펠러레이싱(PROPELLER RACING)

PROPELLER RACING은 심한 피칭 또는 심한 슬래밍으로 수면 아래에서 고속으로 회전하던 프로펠러가 갑자기 공기중으로 노출되고 수면과 마찰을 하여 심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펠러가 공기중으로 떠올라 회전하므로 당연히 추진 효율이 떨어져 순간적으로 선속이 감소할 수 있다.

요잉(YAWING)

YAWING은 선박의 선수가 외력에 의해 좌우로 움직이는 운동을 말한다.

서지(SURGE)

SURGE는 선박이 선수미 방향으로 움직이는 운동을 말한다. 앞에서 오는 큰 스웰(SWELL)이나 파도(WAVE)와 부딛혔을 때 반동과 계속 나아가려는 힘으로 인해 선박이 앞뒤로 흔들리게 된다.

스웨이(SWAY)

SWAY는 선박이  선수미선를 중심으로 좌우로 횡이동하며 움직이는 운동을 말한다.

히브(HEAVE)

HEAVE는 선박이 아래위로 수직 이동하는 운동을 말한다.

선박의 운동(MOVEMENT)

추진력이 있는 선박이 황천을 만나게 되면 3차원(X,Y,Z)으로 움직이게 된다. 롤링과 피칭을 하다가, 큰 스웰에 부딛혀 슬래밍을 하고 프로펠러 레이싱과 서지현상이 발생된다. 그리고 원하는 코스로 조타를 하더라도 외력에 의해 선수가 돌아가는 요잉현상을 겪고, 뒤에서 오는 스웰에 의해 선박이 수직이동하는 히브와 스웨이 현상도 발생된다.  

파도(WAVE)

WAVE, 바람에 의해 발생되는 짧은 파장의 수면 상부 바다의 출렁임이다.

스웰(SWELL)

SWELL, 너울은 바람 없이 멀리서 전해오는 긴 파장의 커다란 유체 덩어리의 출렁임이다. 항해시 단순한 높은 파도는 이겨낼 수도 있지만, 앞에서 오는 높은 스웰은 극복하기 어려우므로 피하거나 속도를 줄여서 피해를 최소화 하여야 한다.

복원성(STABILITY)

STABILITY는 선박이 기울어졌다가 본래의 위치로 돌아가려는 성질이며, 부력과 무게중심과 중량의 값에 의해 결정된다. 선장은 화물과 선박의 평형수를 적절히 조절하여 안전 운항을 위한 복원성을 확보해야 한다.

Views: 2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