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용어 정리-기관실의 장비, 설비, 기기.



이 글은 선박의 기관사(Engineer)가 되려는 학생 또는 실습 기관사와 주니어 항해사를 위해 기관실에 설비되어 있는 장비들의 명칭과 간단한 설명으로 선박의 업무에 빠르게 적응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항해사의 관점에서 작성되었으므로, 상세한 내용은 추가적으로 공부하기 바랍니다.

메인 엔진(M/E)

MAIN ENGINE, 메인엔진, 주 엔진, 주기 라고 불리며, 선박의 주요 추진 시스템이며, 자동차의 엔진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겠다. 화물선의 기관실로 들어가면, 정말 거대한 엔진의 크기에 깜짝 놀랄 수도 있다. 선박에서 제일 중요한 기기이며, 일등기관사(FIRST ENGINEER)가 주로 담당한다.

메인(디젤)엔진의 작동원리는 실린더에 공급된 공기를 피스톤으로 압축시킨 후 연료를 분사해서 폭발 시키는데, 타입에 따라 MC 엔진과 ME(전자) 엔진으로 나뉜다.

보조기기(Auxiliary machine)

Auxiliary machine, Auxiliary Engine, 보조엔진, 보조기기, 보기 라고도 불리며, 메인 엔진 이외의 모든 기기, 설비를 통칭한다.

발전기(G/E)

Generator Engine, 제너레이터, G/E, Diesel engine, D/E, 발전기 라고도 불리며,  선내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데 사용되는 보조 엔진이다. 메인엔진 만큼 중요한 기기이고, 발전기가 꺼져서 작동 불능인 상태를 블랙아웃이라고 하며, 이때 비상발전기 마저 작동되지 않는다면, 선박은 DEAD SHIP이 되어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주로 이등기관사(SECOND ENGINEER)가 담당하며, 화물선에는 선박의 크기와 용도(냉동컨테이너 선적, Thruster 탑재 등)에 따라 보통 3~4대의 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다.

보일러(Boiler)

Boiler, 보일러는 선원들을 위한 난방 목적 외에도, 선박의 메인엔진과 보조엔진을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열에너지를 생산하여 공급해준다. 그리고 선박에 따라 배기가스의 폐열을 활용하여 증기를 만들기도 하며, 주로 삼등기관사(THIRD ENGINEER)가 담당한다.

터보차저(T/C)

Turbocharger, 터보차저, 과급기 라고도 하며, 메인엔진의 원활한 연소를 위해 공기를 주입해 줘야 하는데,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의 연소실로 불어 넣어주는 장치이다. 실린더 내에 공기의 압력과 밀도가 높을수록, 연료의 연소가 더 잘되어 출력과 효율성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터보차저는 쉽게 말해 아궁이에 불을 지피는데 바람을 불어 넣어주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공기 공급 장치는 터보차저와 보조블러워가 있는데, 이 두 장치의 용도는 같지만 구동 방식이 다르다.

보조블로워(Aux’ Blower)

Auxiliary Blower, 오그저리블로워, 옥스블로워, 보조블로워는 엔진이 시동될 때, 그리고 연소 될 때 배출되는 배기 가스의 터빈에 연결된 터보차저가 같이 회전하며 공기를 압축하여 넣어주게 되며, 이때 불완전 연소를 막기 위해 추가적으로 팬을 작동하여 더 많은 압축 공기를 불어넣어 주는 기기이다. AUX. BLOWER는 전동 MOTOR로 구동되며, 메인엔진 RPM에 따라 운전 또는 정지 된다.

저속으로 운항중이거나, 특정 RPM 구간에서 터보차저 만으로 연소할 수 있는 적절한 공기를 주입하지 못하는 경우, 보조블로워가 작동된다. 이때 당직 기관사는 보조블로워가 작동하지 않고 터보차저 만으로 메인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 되도록 RPM을 조절해야 UMA 당직으로 전환 할 수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보조블로워는 터보차저 옆에 보조로 설치된 선풍기라고 할 수 있겠다.

샤프트 제너레이터(Shaft Generator)

Shaft Generator, 주 엔진의 프로펠러 샤프트에 연결되어 추가적인 동력원 없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이다. 샤프트 제너레이터는 일부 가변피치(C.P.P)선박 또는 LNG선박과 같이 일정 RPM을 유지해 주는 곳에서만 작동이 가능하며, 선박에 설치된 다른 발전기 용량에 비해 낮은 편이다. 모든 선박에 설치된 기기는 아니며, 최신 선박 및 자주 RPM을 변경하는 선박의 경우에는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

청정기(Purifier)

Purifier, 퓨리파이어는 청정기라 하며, 외부에서 공급받은 연료유(Fuel oil)나 윤활유(Lubricating oil)에 섞인 불순물과 물을 여과시키는 장치이다. 원심력을 이용하여 비중이 높은 물이나 불순물을 바깥으로 튕겨내 걸러준다. 간혹 저품질의 연료유를 수급 받는 경우, 불순물이 너무 많아 청정기에 떡처럼 쌓이거나 굳은 불순물로 청정기의 잦은 소제작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크랭크샤프트(crankshaft)

Crankshaft, 크랭크샤프트는 x행정 엔진에서 왕복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는 샤프트이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엔진의 피스톤 왕복 운동으로 선박의 프로펠러를 회전시킬수 있다.

피스톤(piston)

Piston, 엔진의 실린더 내에서 상하 왕복 운동을 하는 구성 요소이다. 선박 엔진의 타입에 따라 5기통, 6기통, 7기통, 8기통이 될 때, 피스톤은 기통의 수에 따라 달라진다.

연료 분사기(Fuel Injector)

Fuel Injector, 연소를 위해 엔진 실린더에 연료를 공급하는 장치이다.

거버너(Governor)

Governor, 거버너, 가버너, 조속기 라고도 하며, 엔진의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기상이 나빠서 선박이 앞뒤로 시소를 타며 슬래밍을 크게 했을 때, 프로펠러가 공기중으로 노출되고 작용하는 부하가 급격히 변하면 엔진에 큰 손상을 끼칠 수 있는데, 엔진의 현재 속도를 자동으로 검출하여 설정 속도와 비교 후 설정 속도에 도달하도록 출력 신호를 보내어 연료 분사량 등을 조절하여 필요한 회전속도를 유지시켜 주는 장치를 말한다.

가버너는 메인엔진 이외에 발전기에도 적용되며, 발전기에서는 일정한 속도로 원동기가 회전하도록 유지하는 기능을 하며, 발전기 병렬운전 시, 수동으로 조작하여 원동기의 속도와 발생되는 전기의 주파수를 조정하기도 한다.

쿨링워터시스템(CWS)

Cooling Water System, CWS, CW, 냉각수시스템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냉각하는 시스템이다.

빌지 펌프(Bilge Pump)

Bilge Pump, 빌지펌프는 빌지웰, 빌지박스, 빌지탱크에 쌓인 물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펌프이다.

유수분리기(OWS)

Oily water Separator, OWS, 유수분리기는 해양오염 방지를 위해 빌지수(bilge water)가 선외로 배출되기 전에 기름과 기타 오염 물질을 분리하여 제거하는 장치이다.

오수처리시스템(Sewage Treatment System)

Sewage treatement system, 씨웨이지 트리트먼트 시스템, 오수처리시스템은 선박의 선원들에 의해 발생된 오수, 생활폐수를 소독 처리하여 선외(해양)로 배출하는 시스템이다.

열 교환기(Heat Exchanger)

Heat Exchanger, Cooler, 쿨러 라고도 하며, 열 교환기는 유체 간에 열을 전달하는 장치이다. 메인엔진은 열을 발생하고 이 열을 해수가 아닌 청수로 먼저 냉각해 준다. 그 이유는 해수는 부식에 취약하여 내구성이 떨어져 경제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이다. 열 교환기는 메인엔진 냉각으로 뜨거워진 청수를 공급하기 쉬운 해수로 추가로 냉각을 시켜 순환시켜주는 설비이다.

조수기(Freshwater Generator)

Freshwater Generator, 조수기, 담수 생성기는 바닷물을 끓여서 담수로 만들어 주는 장치이다. 청수는 선원들의 샤워, 빨래 등에도 사용하지만, 쿨링워터 시스템에서 메인엔진과 보조엔진 그리고 보일러 등의 냉각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기기이다. 주로 삼등기관사(Third Engineer)가 담당한다.

소각기(Incinerator)

Incinerator, 소각기는 선외로 배출 할 수 없는 것들을 태워서 소각시키는 장치이다. 주로 선내 폐기물(쓰레기, 폐유 등)을 소각하며, 삼기사가 담당하는 기기이다.

연료유 시스템(Fuel Oil System)

Fuel Oil System, 연료를 저장, 필터링 및 엔진에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공기 냉각기(Air Cooler)

Air Cooler, 공기를 냉각하는 장치이다.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Starting Air Compressor, 에어컴프레써, 공기압축기는 엔진 시동을 위한 압축 공기를 만들고 공급하는 장치이다. 선박마다 다르지만 통상 Air compressor는 2~3대 설치되어 있으며, 입항 작업시 조류가 강한 시점에 부두와 근접한 위치에서 선박의 포지션을 잡을 때 많은 Starting Air가 필요하다.

선박마다 다르지만, Stop Engine을 기준으로 약 10~20회 이내로 시동을 할 수 있다. 만약 에어컴프레써가 비정상 또는 에어가 부족한 경우, 적기에 엔진 사용이 불가하여 부두 또는 접안 선박과 충돌하는 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윤활유 시스템(Lubricating Oil System)

Lubricating Oil System, 엔진 구성 요소에 오일을 저장하고 분배하는 시스템이다. 자동차로 예를 들면, 10000~15000km 주행시 엔진오일을 교환할 것을 권장한다. 그것은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하는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불순물이 발생되어 누적되기 때문이다. 선박의 엔진은 그 사이즈가 매우 크고 연료 자체도 질이 매우 낮으므로 일정부분 자동화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

팽창 탱크(Expansion Tank)

Expansion Tank, 엔진 냉각 시스템에서 냉각수의 팽창과 수축을 허용하는 탱크이다.

발라스트펌프(Ballast Pump)

Ballast pump, 발라스트펌프는 선박의 복원성과 감항성 유지를 위해 평형수를 주입하거나 배출해야 하는데 필요한 펌프이다. 용량은 선박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시간당 몇 백톤으로 다양하며, 보통 2~3대가 설비되어 있다. 간혹 발라스트펌프의 SEAL이 새거나, 파이프에 파공이 발생되어 평형수 배출이 불가하여 출항이 지연 되는 운항 손실도 발생할 수 있다.

지에스펌프(G/S Pump)

G/S Pump, General service pump, 제너럴서비스펌프, 지에스펌프라고 하며, 선박의 외부에서 끌어올린 물(담수/해수)를 이용하여 선박을 청소하거나, 화물창의 빌지 Suction라인의 EDUCTOR와 연결하여 압력차를 이용하여 빌지를 배출하거나, 화재 시 소화전을 열어서 불을 끄는 용도가 다양한 펌프이다. 주로 2대 이상 설비되어 있으며, 한대는 데크 청소와 화재 진압용, 또 다른 한대는 화물창 빌지 배출용으로 사용한다.

비상소화펌프(Emergency Fire pump)

Emergency Fire pump, 이머전시파이어펌프, 비상소화펌프는 기관실 화재 발생 또는 블랙아웃시에도 비상발전기의 동력원을 바탕으로 펌프를 작동하여 선박에 물을 공급해 주는 펌프이다. 주로 선박의 선수나 선미 제일 바닥에 설치되어 있고, 선교, E.C.R, F.C.S, 또는 로컬에서 작동 가능하다.

아이솔레이션밸브(Isolation valve)

Ioslation valve, 아이솔레이션밸브는 한마디로 차단 밸브이며, 기관실 바닥에서 들어오는 물이 갑판과 거주구역으로 파이프를 통해 연결되는데 그 중간에 설치되어 있어, 화재 발생시 엉뚱한 곳으로 물이 가지 못하도록 막는 밸브이다.

그리고 화재 발생시, 비상소화펌프를 작동하면 물이 공급되는 방향이 반대이거나 약간 차이가 있는데, 이때 방향을 차단하여 원하는 곳으로 수압이 집중되도록 할 수 있는 밸브이다. 주로 갑판구역, 기관구역, 거주구역으로 가는 길목에 설치되어 있으며, 주기적으로 작동 테스트를 해주어야 한다.

엔진룸크레인(Engine Room Crane)

Engine Room Crane, 엔진룸크레인은 인력으로 들 수 없는 중량물의 기부속(spare)을 들거나 이동 시키는 크레인이며, 주로 일기사가 담당하며, 중량물 이동 작업은 사고 발생시 치명적이므로 기관장이 필히 감독/참관하여야 한다.

워크숍(Work shop)

Work shop, 공작실이라 하며, 대부분의 기부속이나 자재는 정품으로 공급받아 사용하지만, 긴급하게 필요한 경우, 임시로 자체 제작 또는 수리할 수 있는 곳이다. 선반, 밀링, 절단, 용접 등 웬만한 작업은 충분히 가능하다.

연료유 수급 후 사용 절차(F.O Sequence)

Bunker barge –> F.O Storage Tank –> Transpump작동 –> Settling Tank –> Purifier –> Service Tank –> Main engine 주입.

스토리지탱크(STORAGE TANK)

Storage tank, 스토리지탱크는 연료든, 윤활유든, 청수든, 해수든 저장하는 탱크를 말한다.

세틀링탱크(SETTLING TANK)

Settling tank, 세틀링탱크, 침강탱크 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연료나 윤활유를 세틀링탱크로 이송하여 부유 입자나 불순물을 가라앉혀 분리시키는 용도의 탱크이다.

서비스탱크(Service Tank)

Service tank, 서비스탱크는 청정을 마친 연료유가 메인엔진에 들어가기 전 잠시 머무르는 탱크이다. 보통 하루 소모량의 2~3배 가량 되는 용량으로 설계되어 있다.

섬프탱크(SUMP TANK)

Sump tank, 섬프탱크는 일반적으로 선박의 제일 바닥에 모인 유체를 일시적으로 모아주는 탱크를 말하며, 레벨 센서 알람으로 기관사에게 수위를 알려준다. 그런데 일부 선박에서는 탱크의 수가 적어서 특정 윤활유의 보관 탱크로 사용하기도 한다.

L.O sump tank의 경우 메인엔진 Crank Chamber 바로 밑에 위치한 L.O(Lubricating Oil) 탱크를 말하며, L.O pump를 운전하여 엔진에 L.O를 공급하고, 다시 sump tank로 L.O가 모이게 된다.

슬러지탱크(SLUDGE TANK)

Sludge tank, 슬러지탱크는 연료유 또는 윤활유를 청정하고 남은 반고체 불순물 찌꺼기를 모아 놓은 탱크를 말하며, 주기적으로 발생되는 슬러지의 양을 계산하여 입항시 육상으로 하륙하여 처리해야 한다. 만약 슬러지 탱크가 가득 찰 경우, 엔진을 멈춰야 할 수도 있다.

빌지탱크(BILGE TANK)

Bilge tank, 빌지탱크는 기관실 바닥에 쌓이는 유체를 모아두는 탱크를 말한다. 정비나 수리시 발생되는 해수 또는 청수일 수도 있고, 발라스트 파이프 파공에 의한 해수가 될 수도 있고, 냉각수 파이프 파공에 의한 청수/해수 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발전기나 메인엔진에서 흘러나온 연료유나 윤활유 또는 그리스가 될 수도 있겠다.

Views: 1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