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및 환경규제로 인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특정 기준치 이상의 탄소 배출 노후 경유차는 서울 진입이 제한되는 등 전세계적으로 환경보호를 위해 산업계에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그래서 선박 또한 대기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내연기관 사용에 따른 탄소 배출량을 측정(계산)하고 등급을 매겨 특정 등급 이하의 선박은 특별한 조치를 해야하거나, 선진국의 특정 항만에 진입이 불가능하거나 엄청난 과태료를 물도록 하는 매우 엄격한 규정을 제정하였다.
아래는 미국의 USCG에서 공지한 안내문이며, 어떤 내용인지 간단히 살펴봅시다.
I. BACK GROUND
This purpose of this Alert is to advise our clients with vessels that have installed power limiting devices (EPLs or permanent governors) of the US Coast Guard’s requirement to ensure that Pilot Cards are updated with the maximum available power as allowed by the EPL or governor installed.
==> 해설 : EPL 장치 설치선박은 최대출력을 파일럿카드에 기재해야 한다.
- EPLs : ENGINE POWER LIMITATION DEVICES. 이피엘, 엔진 출력 제한 장치.
- ShaPoLi : SHAFT POWER LIMITATION. 샤폴리, 샤프트 출력 제한. EPLs 중 한가지 방법으로 선박의 프로펠러 샤프트에 센서를 설치하여 특정 출력 이상의 토크가 발생시 알람을 발생시키고, 선장은 초과된 출력값과 사유를 OVERIDE REPORT에 작성하여 규정에 따라 선급에 제출해야 한다. 이 규정으로 “샤폴리”를 설치하는 중공업이나 회사에 새로운 수익 창출 효과가 발생하였다.
- Permanent Governors : 물리적으로 최대 출력을 낮춰서 고정한 엔진출력제한방식이다. 그래서 기상악화시 고정된 출력 제한 장치가 파손되어 기기상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위험도 있다. 자동차에 비유하자면 변속기에 제한을 달아놔서, 엑셀을 아무리 밟아도 특정 속도 이상 과속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11인승 이상 자동차 최고속도 110KM 제한 장치 설치됨)
- PILOT CARD : 도선면제 선박이나 국가를 제외하고 항만 입항/출항시 도선사 승선이 강제화 되어있는데, 도선사(PILOT)에게 선박의 정보를 한장으로 요약하여 보여주는 자료를 말한다.
IMO’s Greenhouse Gas (GHG) Strategy and recent MARPOL Annex VI requirements for the 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 (EEXI) and Carbon Intensity Indicator (CII) are necessitating changes to vessel equipment and machinery. Available options include the installation of Engine Power Limiters (EPLs) or governors to limit the power of the vessel. An EPL is an overridable system that limits the engine’s power output, while a governor is a fixed (non-overridable) system that permanently changes the power output characteristics of the vessel.
==> 해설 : MARPOL Annex VI의 규정에 따라 선박 장비의 변경이 필요하다. 사용가능한 옵션에는 EPL 및 가버너출력제한 장치 설치가 포함되며, EPL은 엔진 초과 출력에 물리적 제한이 없는 반면, 영구적 가버너 설치는 출력 초과가 불가능한 고정된 시스템이다.
- GHG : Greenhouse Gas , 온실가스를 말한다.
- EEXI : 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의 약어로 400톤 이상의 현존선의 제원(특성)을 바탕으로 화물 1톤을 1해리(마일) 이동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계산하여 수치화한 에너지 효율 지수를 말하며, EEXI 지표에는 외력(파고,풍향, 조류, 기상)의 영향이 반영되지 않았다.
- CII : Carbon Intensity Indicator의 약어로 탄소집약도지수라고 하며, EEXI는 선박의 제원(스펙)에 따라 계산된 수치라면, CII는 5천톤 이상의 선박이 실제 운항을 하며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도출된 값을 말한다. 그래서 CII는 제원이 동일한 SISTERSHIP 이라 할지라도 운항특성 및 항로, 항해구역의 기상 및 선박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 이 CII 등급에 따라 선박의 운항에 제약을 받게 되고, 3년 연속 D등급 또는 1회 E등급을 부여받은 선박은 운항이 제한되며, SEEMP(에너지효율관리계획서)를 다시 심사받거나, 폐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선박에서는 CII 등급을 D이상으로 부여받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Simplified attained annual CII formula:
II. REGULATORY UPDATE
While both EPLs and governors limit vessel power, the use of either of these systems does not limit the effectiveness of the vessel to operate in accordance the International Rule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COLREGS), including the Safe Speed requirements therein. The US Coast Guard (USCG) stance is that vessel operators should not be required to circumvent emissions control equipment or override EPLs as a basis for entering or exiting a U.S. waterway. The use of power reserve, for EPL equipped vessels, is only allowed for the purpose of securing the safety of the ship or saving life at sea, consistent with regulation 3.1 of MARPOL Annex VI (e.g., operating in adverse weather and ice infested waters, participation in search and rescue operations, avoidance of pirates and engine maintenance).
==>해설 : 엔진출력 제한이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 따른 선박의 안전 속력으로 운항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며, USCG는 선박 운항자가 미국 수역에 진입하거나 나갈때 EPL을 초과하거나 우회하는 것을 요구해서는 안된다. 파워리저브(초과)의 사용은 선박의 안전과 해상에서의 생명을 구조할 목적으로만 허용된다.
- USCG : United States Coast Guard, 미합중국연안수비대로 미국해경이지만, 그 파워는 우리가 생각하는 해양경찰 그 이상이다. 선원의 입장에서는 세계에서 제일 깐깐하고 철저한 규정과 기준및 페널티를 부과하는 갑 오브 갑이다.
- COLREGS : International Rules for Preventing Collision at Sea, 해상에서의 충동예방 국제규칙이며, 전세계 바다에서 공통적으로 지켜야 하는 국제법이라 할 수 있다.
- Power reserve : 파워 리저브는 제한된 엔진출력을 임의로 해제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상악화 또는 인명구조 등의 긴급한 상황에서, 엔진 출력 제한을 해제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이런 상황은 예외로 허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생소한 용어인 EEXI, CII, EPL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요약 하자면 대기오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 중, 선박의 엔진 출력을 임의로 낮춰서(EPL) 운항을 하도록 신규 장치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EEXI 수치를 토대로 2023년 이후 IEEC 증서가 발급된 선박만 운항이 가능하며, 매년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계산된 CII 등급을 새로이 업데이트하게 된다. 그 등급을 충족하지 못하여 E 등급이 된다면 선박 운항이 불가능하여 매선 또는 폐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결국 선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환경규제와 설비가 추가되어 그것을 관리하기 위해 인력과 시간이 더 필요해진 상황이며, CII 등급 상향을 위해 엔진 증속에 제약이 발생되어 마음대로 엔진을 사용할 수 없는 불편함이 생긴 것이다. 또한 CII등급 하락시 선주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가기에 공무팀의 관리와 압박이 더욱 심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