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평형수(BALLAST) 관련 용어



선박은 복원성(STABILITY)을 유지하기 위해 평형수(BALLAST, 발라스트)를 싣는다. 그리고 평형수 관련 협약에 따라 평형수의 미생물을 전기분해 또는 약품처리하여 내보내게 되는데, 실무에서는 평형수 관련하여 어떤 용어들이 사용되는지 살펴 보자.

발라스트(BALLAST)

BALLAST, 평형수를 말하며, 쉽게 말하면 선박을 가볍게 하거나 무겁게 하고, 왼쪽, 오른쪽으로 기울게 만드는 물이다. 바다에서의 발라스트는 해수이고, 강에서의 발라스트는 청수이다. 

청수(F/W)

FRESH WATER, 청수는 담수라고도 하며, 염분이 물을 말하며, 비중계로 1.0 이내인 물을 말한다.

해수(S/W)

SEA WATER, 해수는 바닷물이며, 염분을 가진 물을 말하며, 비중계로 통상 1.025 정도의 물이다.

발라스트탱크(BT)

발라스트탱크는 발라스트를 보관하는 밀폐된 구획이며, 이중저 탱크와 사이드 탱크로 구분된다.

더블유비티(WBT) 

WATER BALLAST TANK, 워터 발라스트 탱크, 발라스트 탱크라고 하며, 발라스트(평형수)를 보관하는 밀폐된 공간을 말한다.

디비티(DBT)

DOUBLE BOTTOM TANK, 더블바탐탱크, 이중저 탱크, 더블바탐이라고 하며, 선박의 바닥에 구멍이 뚫려도 쉽게 가라앉지 않게 하기 위해 바닥이 이중인 구조로 설계되어 있는데, 선체의 바닥이 이중으로 된 밀폐된 빈 공간을 물을 보관하는 발라스트 탱크로 활용한다.

화물창의 바닥에서 각각의 디비티로 내려갈 수 있는 맨홀이 앞 뒤로 2개씩 설치되어 있다. 디비티는 오뚝이의 제일 아래에 무게추로, 모래, 물 등을 넣어서 쓰러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며, 화물을 많이 싣기 위해서는 디비티의 발라스트를 빼내야 한다.

그런데 디비티의 발라스트를 과도하게 배출하면, 오뚝이처럼 기울어졌다가 다시 되돌아오지 못하여 전복 또는 침몰할 수도 있으므로, 일항사와 선장은 STABILITY를 계산하여 적정한 GM을 유지하여 감항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윙탱크(WING TANK)

WING TANK, WING BALLAST TANK, SIDE WATER BALLAST TANK, TOP SIDE WATER BALLAST TANK, 윙발라스트탱크, 사이드워터발라스트탱크, 톱사이드탱크, 톱사이드워터발라스트탱크 라고 불리며, 선체의 좌 우측 끝에 위치한 평형수를 보관하기 위한 밀폐된 구획을 말한다.

윙탱크가 만들어진 이유는 디비티 만으로 선박의 중심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추가적인 발라스트탱크가 필요하였고, 최대한 화물을 많이 실을 수 있도록 하면서, 선박이 가라앉지 않고, 평형을 유지하여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계산되어 설계되었다.

통상적으로 윙탱크, 사이드발라스트탱크는 선박의 무게를 증가시켜서 더 깊게 가라앉히거나, 선박의 좌우 균형을 맞추는데 주로 사용된다.

힐링탱크(HEELING TANK)

HEELING TANK, 힐링이란 선박의 좌우 균형을 말하며, 화물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실려서 선박이 기울어져 있을 때, 바로잡기 위해 평형수를 이용한다. 이때 이중저 탱크에 발라스트를 넣어서 조절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가장 상부의 바깥쪽에 위치한 발라스트탱크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래서 윙탱크로 힐링을 조절하는데, 특정한 윙탱크를 힐링 조절용 탱크로 지정하여 사용한다. 그리고 힐링 탱크에는 독립적인 펌프가 설치되어 있는 곳도 있어서 자동으로 힐링을 잡아주는 시스템(AUTO HEELING SYSTEM, ANTI HEELING SYSTEM)이 탑재된 선박도 많다.

맨홀(MANHOLE)

MANHOLE은 하수도의 맨홀 뚜껑처럼 발라스트탱크 점검을 위한 출입문이다. 발라스트탱크의 맨홀이 100% 잠겨있지 않다면, 발라스트가 새어 나와 화물창을 침수 시키거나, 과도한 힐링으로 선박을 기울게 만들거나, 선체의 무게를 증가시켜서 상황에 따라 침몰할 수도 있다.

맨홀은 항상 닫혀있어야 하며, 발라스트 탱크 점검 후 맨홀을 닫을 때에는 러버 패킹(RUBBER PACKING) 또는 가스켓(GASKET)을 반드시 새것으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바텀플러그(B/P)

BOTTOM PLUG는 욕조의 물빠짐 마개와 같다. 평상시에는 쓸 일이 거의 없다. 선박이 점검이나 수리를 위해 드라이도크나 플로팅 도크에 올라갔을 때, 선박의 모든 발라스트를 배출할 때, 스트리핑이나 디발라스팅으로도 배출할 수 없는 발라스트를 배출하는데 사용된다.

항해중에 바텀플러그가 제대로 닫히지 않아 물이 들어온다면, 해당 발라스트탱크는 항상 가득차 있을 수 밖에 없고, 그 양만큼 화물을 적게 실어야 하므로 엄청난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드라이 도크에서 바텀플러그를 잠글때 철저히 감독해야 하며, AIR TEST를 실시하여 상태를 보증 받아야 한다.

벨마우스(BELL MOUTH)

BELL MOUTH는 발라스트 탱크에 물을 넣기도 하고 빼기도 하는 수도 꼭지의 끝부분 이라고 보면 되겠다. 발라스트 파이프에서 끝이 종모양으로 넓게 퍼져있어서 벨마우스라고 하며, 발라스트를 배출할 때 한번에 더 많은 양을 흡입하기 위해 끝이 넓게 설계되었다. 

발라스트펌프(BALLAST PUMP)

BALLAST PUMP는 고성능 원심펌프를 말하며, 파이프라인 조작으로 발라스트를 넣거나 뺄수 있는 펌프이다. 선박의 사이즈에 따라 펌프의 용량도 달라진다. 보통 총톤수 3만톤 이내의 컨테이너 선박은 시간당 500톤 이상의 용량을 가진 발라스트 펌프를 2대 이상 탑재하고 있다.

발라스팅(BALLASTING)

BALLASTING은 발라스트 탱크에 해수나 청수를 주입하는 작업을 말한다.

디발라스팅(DEBALLASTING)

DEBALLASTING은 발라스트를 배출하는 작업을 말하며, 디스차징(DISCHARGING) 이라고도 한다.

스트리핑(STRIPPING)

STRIPPING은 디발라스팅으로 더 이상 배출하기 어려운 잔수를 G/S PUMP나 스트리핑 라인 또는 EDUCTOR를 이용하여 진공을 잡아 빌지를 배출하듯 끝까지 퍼내는 작업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벌크선은 발라스트를 뺀 만큼 화물을 더 실을 수 있기 때문에, 스트리핑 여부에 따라서 화물의 선적량이 결정된다.

발라스트메인파이프(BALLAST MAIN PIPE)

BALLAST MAIN PIPE는 발라스트를 주입하거나 배출하는 메인 파이프를 말하며, 선박의 구조에 따라 PIPE DUCT를 지날 수도 있고, 모든 발라스트 탱크를 관통 할 수도 있다.

만약 발라스트 메인파이프에 구멍이 발생하면, 에어가 먼저 빨려서 디발라스팅을 할 수 없고, 주입시 파이프덕트가 침수되거나, 특정 발라스트 탱크가 넘치게 될 수 있음을 일항사는 기억해 두어야 한다.

발라스트탱크밸브(BALLAST TANK VALVE)

BALLAST TANK VALVE는 각각의 발라스트탱크에 연결된 파이프에 설치된 밸브이며, 수도꼭지의 손잡이 부분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주로 유압이나 에어 형태이며, 비씨알(B.C.R)에서 REMOTE SWITCH로 당직 항해사나 일항사에 의해 조작된다. 밸브가 정상 작동하지 않으면, 제대로 발라스트나 디발라스트를 할 수 없고, 현장에 가서 수동으로 조작해야 한다.

비씨알(BCR)

BALLAST CONTROL ROOM, 발라스트컨트롤룸, 비씨알은 발라스트를 주입하거나 배출하는 업무를 하는 사무실이며, 유압이나 에어로 된 로컬밸브를 리모트 스위치를 통해 열고 닫을 수 있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각 발라스트 탱크별로 게이지가 표시되어 현재의 발라스트 양을 한눈에 알게 해준다.

발라스트탱크레벨게이지(BALLAST TANK LEVEL GAUGE)

BALLAST TANK LEVEL GAUGE는 각 발라스트탱크마다 설치되어 있으며, 에어퍼지 시스템이나 디지탈 압력 시스템을 통해 현재 탱크의 양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런데 탱크레벨게이지가 100% 정확하지 않으므로 주기적으로 실측(사운딩, SOUNDING)을 해서 오차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레벨게이지가 고장난 곳도 있을 수 있으므로 탱크레벨게이지를 맹신해서는 안된다. 

에어벤트(AIR VENT)

AIR VENT는 발라스트탱크가 완전히 막혀 있다면 엄청난 힘으로 물을 집어넣더라도, 압력이 강하여 더 이상 주입이 불가능하거나, 지속적으로 물을 넣으면 발라스트탱크가 팽창하거나 터질 수도 있다.

그래서 앞 뒤로 조그만 숨구멍을 두개 뚫어서 압력이 바깥으로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설계되었다. 그리고 물이 넘치는 것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게 하여 발라스트 펌프를 멈출 수 있게 하였다.

에어벤트파이프(AVP)

AIR VENT PIPE는 탱크에서 뚫린 작은 숨구멍에서 갑판 상부의 에어벤트헤드까지 이어진 파이프를 말한다. 에어벤트파이프가 화물창을 관통할 수도 있고, VOID SPACE를 지날 수 도 있는데, 만약 에어벤트파이프에 구멍이 발생한 상태에서 발라스트를 넘치게 주입했을때, 화물창으로 물이 쏟아져 화물손상을 야기시킬 수도 있고, VOID SPACE를 침수 시킬 수도 있음을 일항사는 염두에 두어야 하며, 주기적으로 에어벤트파이프의 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에어벤트헤드(AVH)

AIR VENT HEAD는 탱크의 공기 배출구이며, 공기만 순환시킬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왜냐하면 선박이 침수되는 상황에서 에어벤트로 물이 들어가면 선박의 무게가 증가하여 상황이 더욱 심각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에어벤트헤드가 물에 잠기면, 에어벤트헤드 속의 플로팅볼이 떠올라 에어벤트파이프의 입구를 막아버리게 설계되어있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PSC나 각종 심사시 에어벤트헤드를 개방하여 플로팅볼이 정상적으로 떠오를수 있는지 손으로 점검하고 있다. 일항사는 내외부 심사가 예정되어 있다면, 필히 에어벤트헤드의 플로팅볼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에어퍼지파이프(APP)

AIR PURGE PIPE는 일정 압력의 에어를 발라스트탱크에 공급하여 탱크의 레벨을 체크하는데 사용되는 에어 주입용 파이프이다. 에어퍼지파이프가 막히거나 파공이 발생되면, 제대로 된 측심이 불가능하다.

사운딩파이프(SDP)

SOUNDING PIPE, 사운딩파이프는 발라스트탱크의 수위(레벨)를 확인하기 위한 측심용줄자(사운딩테이프, SOUNDING TAPE)가 들어가도록 만들어진 파이프이다. 보통 직경 40미리 정도의 파이프이며, 어퍼데크나 크로스데크에 위치해 있고, 갑판 당직부원이 측심을 한다.

액체류가 들어있는 모든 탱크(연료유, 윤활유, 청수, 식수, 발라스트)에는 레벨을 확인하기 위한 사운딩파이프가 설치되어 있다. 

발라스트로 할 수 있는 일 

부두에 접안중 공선일 경우 선수를 들어올려 바우쓰러스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선미를 들어올려 프로펠러나 러더에 어망이 걸린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폭우가 쏟아질 경우 선박을 바다쪽으로 기울여서 갑판(UPPER DECK)에 고여 있는 스커퍼(SCUPPER)를 통해 흘려보낼 수 있다.

중량물 운반선의 경우 선박을 부두 높이만큼 가라앉혀 크레인이나 선박 블록을 선적하고 다시 운항할 수 있는 상태로 띄울 수 있다. 벌크선의 경우 짐이 하나도 없는 공선상태에서 발라스트 탱크와 화물창 까지 해수를 채워서 선박을 가라앉혀 항해할 수 있고, 최대의 화물선적을 위해 발라스트를 모두 배출 할 수도 있다.

비떠블유티에스(BWTS)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은 발라스트(해수 또는 담수) 속의 유기물을 전기분해, 오존투과, 또는 화학적 방법으로 살균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BWTS가 생긴 이유는 예를 들어 선박이 아프리카의 특정 항만에서 발라스트를 싣고 출항하여, 한국에서 짐을 더 싣기 위해 발라스트를 배출 하였을때, 한국에는 없던 종류의 외래 해양 생물이 함께 배출되어 생태계를 교란 시킬 수 있는 환경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떠블유엠피(BWMP)

BALLAST WATER MANAGEMENT PLAN, 발라스트워터관리계획으로, 선박에 BWTS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으며, 상태가 양호함을 증명하는 서류이다. 

비떠블유엠알(BWMR or BWRB)

BALLAST WATER MANAGEMENT RECORD, BALLAST WATER RECORD BOOK 발라스트워터레코드북, 발라스트워터관리기록서 라고 하며 선박의 일항사는 발라스트를 운용하고 BWMR 또는 BWRB에 기록하며, 선장의 서명을 득한다. PSC나 각종 내외부 심사 수검시 평형수가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디원(D1)

발라스트워터관리기록서에 기입하는 평형수 처리방법중 하나이며, 육지로 부터 200마일 이상, 그리고 수심 200미터 이상의 대양에서 평형수를 교환했음을 의미한다.

디투(D2)

발라스트워터관리기록서에 기입하는 평형수 처리방법중 하나이며, BWTS(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를 통해 발라스트를 주입하거나 배출했음을 뜻한다.

티알오(TRO)

TOTAL RESIDUAL OXIDANTS, 총 잔류 산화물로, BWTS의 전기분해시 발생되는 살균력(산화력)을 가진 산화물이며, 자연유기물질과 반응하여 독성의 부산물을 만드는데, 티알오 값이 기준치 이상이 되어야만 BWTS가 정상 작동되고 BWTS를 통한 발라스트 배출이 가능하다.

특히 테크로스의 BWTS는 TRO값이 기준치를 상회하던가, 미만이어서 자동 TRIP되어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했다.